“조전혁으로 집중되는 보수 흩트려놔야”한다는 조희연 측…與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조전혁으로 집중되는 보수 흩트려놔야”한다는 조희연 측…與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5.27 10: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국민의힘 측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현 서울시교육감) 측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울시의원들과 만나 “조전혁(서울시교육감 후보)으로 집중되는 보수의 결집을 흩뜨려 놓아야 된다”는 등 ‘선거전략을 논의했다’는 의혹과 관련, “선거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라며 맹비난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26일 논평을 통해 “서울시 교육감 선거 조희연 후보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신종화 전 비서실장이 24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 만나 선거전략을 논의한 정황이 어제 언론에 보도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허 대변인은 “언론을 통해 확인된 신 전 비서실장과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 간 회의는, 분명 교육감 선거의 정치 중립 의무를 위반하는 충격적인 내용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 전 비서실장은 ‘조전혁으로 집중되는 보수의 결집을 흩트러 놓아야 된다. 박선영과 조전혁을 흩트려놔야 한다’며 경쟁 후보의 방해 전략을 피력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또 ‘조희연 찾아라, 조영달과 조전혁은 아니다, 조 씨가 세 명인데, 세부적으로 준비가 될 부분’이라며 선거에 필요한 부분을 민주당에 협조 요청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사실상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후보와 민주당의 선거 전략회의나 다름없는 내용이었다”라고 덧붙였다.

허 대변인은 “조희연 후보 측은 이 회의가 선거 캠프와 관계없는 단독 행동이라고 선을 그으며 ‘캠프에서 직책을 맡고 있거나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선거운동원으로 등록해 활동하는 분이 아니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며 “신 전 비서실장은 조희연 후보의 교육감 출마 직전까지 비서실장을 맡았던 인물이다”라고 힐책했다.

이어 “신 전 비서실장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직의 변을 올리며 ‘조희연 님의 서울교육감 재도전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조희연 교육감님께서 다시 당선되도록 최선을 다해 뛰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신 전 비서실장이 선거에 관여하고 있지 않다면, ‘민주당과 현수막 색깔을 같게 하기 위해 수요일, 목요일 밤에 현수막 일부가 교체된다’라는 선거의 구체적인 사안까지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에게 설명을 할 수 있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조희연 후보는 책임 있는 답변을 서울 시민에게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또한 “민주당도 자당 소속 시의원들이 왜 그 자리에서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 대해 논의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서울의 교육과 미래를 책임지는 교육감 선거에서, 조희연 후보와 민주당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전했다.

끝으로 “서울시 선관위는 조희연 후보와 민주당의 공직선거법 위반에 대한 구체적 정황이 있는 만큼 철저한 수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