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심사 지연에 유증 미뤄지나…“유동성 문제는 제한적”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심사 지연에 유증 미뤄지나…“유동성 문제는 제한적”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6.07 10: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절차가 늦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자금확보 시기가 늦어지게 돼, 부채비율이 큰 아시아나항공으로선 부담이 커진 격이다. 그러나 화물 운송 등의 호조로 당장의 유동성 문제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가 당국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심사 절차가 길어지면서,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당초 대한항공은 주요국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한 뒤, 오는 30일 아시아나항공의 1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63.9%)을 인수할 계획이었다.

앞서 대한항공은 올해 1월 국내를 포함해 9개 국가에 기업결합을 신고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지난 2월 터키로부터 승인을 받았고, 지난달 태국과 대만의 심사도 통과됨에 따라 대한항공의 인수작업은 탄력을 받게 됐다.


세 국가의 심사가 통과되면서, 대한항공은 미국, EU, 중국, 일본, 베트남 등 6개 국가의 신고 국가 경쟁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다.

그러나,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와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 주요국 기업결합심사는 이달까지 마무리 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이달 예정된 1조5000억원의 자금 확보가 늦어지게 되면서, 아시아나 항공은 추가적인 재정 부담이 따를 것이라는 시각이 제기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1분기 매출 7834억원, 영업손실 112억원을 기록했다. 저비용항공사(LCC)와 비교하면 적자 폭은 작지만 지난해 4분기까지 이어진 3개 분기 연속 흑자 행진은 마감됐다.


아울러 자회사인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의 저가항공사(LCC)의 경영이 악화되고 있는 점도 부담 요소다. 이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에 800억원과 300억원을 지원한 바 있지만 추가 지원 가능성도 제기지고 있다.

다만 화물 사업 확대에 따른 매출 안정화와 일부 국제선 운항 재개로 당장의 유동성 위기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대한항공으로부터 받은 인수자금 1조원과, 지난해 받은 기간산업안정 기금 2조4000억원이 있어 통합시기 까지는 버틸 수 있다는 평가다.
 

업계관계자는 “통합 계획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재무적인 우려는 제한적일것”이라면서 “지난해 지원받은 기간산업안정기금 2조4000억원 중 3000억원만 사용한 것만 봐도 당장 유동성 문제가 크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전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