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 2035년까지 사업용 차량 수소차로 전면 교체"

"미세먼지 저감, 2035년까지 사업용 차량 수소차로 전면 교체"

  • 기자명 노주석
  • 입력 2019.03.20 10: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서울 시내버스로 투입된 현대차 수소전기버스. [제공=서울시]

정부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2035년까지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과 건설기계의 동력을 화석연료에서 수소·전기로 전면 교체한다.

 

수소를 동력으로 운행하는 수소열차도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2025년부터 상용화하기로 했다.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국토부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과 건설기계는 2035년까지 수소차와 전기동력으로 전면 교체한다는 비전을 설정했다.

 

이를 위해 수소·전기차 지원과 충전소 확충 등 패키지 지원이 이뤄지고, 특히 화물차에 대해서는 차령관리제가 도입돼 매연을 많이 뿜는 노후 차량의 자율 퇴출을 유도한다.

 

앞서 정부는 화물차에 대해 차령을 10∼13년으로 제한하고 해당 화물차의 운행을 막는 ‘차령제한제도’를 운영했으나 1997년 영세사업자에 대한 규제완화 차원에서 폐지한 바 있다.

 

당장 차령제한제도를 부활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정 차령이 넘은 노후 화물차는 자동차 검사를 민간업체가 아닌 교통안전공단에서만 받도록 강화함으로써 퇴출을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건설기계 역시 장비를 가동할 때 드는 유류비용이 적지 않은데 전기나 수소력으로 대체하면 오히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도심 운행이 많은 노선버스부터 수소차로 교체하고 차고지 내 수소충전소를 건설하거나 친환경 연료 보조금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등 대중교통을 수소차량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2019년도 업무보고에서 대도시를 중심으로 수소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2022년가지 2천대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른바 ‘수소교통 특화 시범도시’도 지정된다.

 

국토부는 올해 ‘수소 에너지 기반 시범도시’ 3곳을 선정해 마을·도시 단위에서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 실증에 나서는데, 이중 일부는 수소차를 활용한 ‘수소교통’으로 특화할 계획이다.

 

수소교통 특화 시범도시에는 수소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하고 도시 내 모든 버스를 수소차로만 운영해 청정교통도시로 만드는 방안이 추진된다.

 

수소열차 연구도 본격화된다. 

 

국토부는 작년 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통해 시작한 수소열차 동력 추진과 관련한 연구개발을 2022년까지 완료하고서 2025년에는 상용화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수소열차는 수소연료전지를 싣고 다니면서 전기를 생산하며 달린다는 점에서 수소차와 원리가 같다. 프랑스 고속철도 테제베(TGV)를 만든 알스톰사가 개발한 수소열차가 작년 9월 독일에서 상업 운행을 시작한 바 있다.

더퍼블릭 / 노주석 jsno@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