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책 20%할인, 인스타페이 자체 솔루션으로 배송지체 극복

전공책 20%할인, 인스타페이 자체 솔루션으로 배송지체 극복

  • 기자명 재단법인 굿네이션스
  • 입력 2020.03.30 10: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학연기∙온라인 강의로 폭주하는 주문에 자체 물류 솔루션 개발로 발빠르게 대응, 물류기지는 기존 파주 웅진북센 이용 확대하기로

인스타페이가 개학연기와 온라인 강의로 대학생들이 전공책을 구내서점 대신 온라인으로 대거 구매하는 가운데 3자 솔루션을 이용하던 물류를 자체 솔루션 개발로 배송지체를 극복하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보통 3피엘(3PL)이라 불리는 3자 물류를 담당하는 업체들을 위한 솔루션은 개별화, 전문화 되지 않아서 온라인 상거래 업체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하다고 알려져 있다. 쿠팡 등 물류에 막대한 투자로 직접 개발하여 이용하는 몇몇 대형 온라인 상거래 업체들을 제외하고는 온라인 업체들에게 물류는 항상 골치거리였다. 지난 2월 초부터 전공책 20% 할인 행사를 하는 인스타페이도 이번 달 들어 주문이 몰리면서 기존 도서전문 1위 물류업체 외에 추가 선정한 3피엘 물류업체의 지연배송으로 곤욕을 치렀다. 이에 작년부터 개발해서 일부 물류 업무에 이용하고 있던 자체 물류 솔루션을 짧은 시간 내에 완성하여 물류 현장에 직접 적용하여 배송 지체를 해결했다.
우리나라 3자 물류는 2000년을 전후한 벤처 붐 시절에 택배 업체와 소프트웨어 개발자 중심으로 개발이 활성화되었으나 개발이 지속되지 않아 완성도가 떨어 졌다. G마켓, 쿠팡 등 대형 온라인 업체가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고 2010년대 들어 모바일 쇼핑이 폭발하면서 다시 3자 물류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이를 목표로 스타트업팀들이 생겼다. 온라인화하는 작은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배송 등 물류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몇년사이에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를 받은 3자 물류, 4자물류, 풀필먼트(Fullfillment) 스타트업이 늘어 갔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보듯이 물류대란이 일어나자 자체 개발 솔루션을 가진 대형 온라인 업체를 제외하고는 갑자기 늘어나는 물량에 대응이 쉽지 않았다. 그동안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들이 개발한 솔루션을 이용한 3자물류업체나 직접 풀필먼트 솔루션을 개발하여 3자물류에 뛰어든 스타트업들 모두 이번 폭발적인 물류증가 대응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 졌다.

이런 가운데 2월부터 대학생 전공책 20%할인으로 주문이 폭주한 인스타페이는 이번 배송지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자체 풀필먼트 솔루션 개발을 마무리하고 물류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인스타페이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시장에 출시된 3자물류 솔루션을 이용하는 3자물류업체를 추가 선정하였으나 사실상 소규모 온라인 업체를 대상으로 영업하는 3자물류업체를 위하여 개발된 솔루션은 갑작스럽게 주문이 늘어 난 규모 있는 물류를 처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에 자사가 개발한 풀필먼트 솔루션은 물류업체와 협업을 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주문과 입고지시, 출고지시 등을 시스템화한 것이다. 바코드 입력 시스템 등 하드웨어적인 입고 시스템만 갖추면 완벽한 솔루션이 되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늘어나는 물량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인스타페이는 이번 개학연기와 온라인 강의에 따라 대학생 전공책 생태계가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고 판단하고 자사가 기존 생태계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작년부터 지속해 오고 있는 대학 전공책 20%할인 행사를 적극적으로 지속하여 수십년간 지속된 구내서점 중심의 전공책 유통을 극복하고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전공책 생태계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더퍼블릭 / 재단법인 굿네이션스 goodnations001@gmail.com

 

더퍼블릭 / 재단법인 굿네이션스 goodnations001@gmail.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