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野 복귀?…이원욱 “민주당이 지켜야...野가치 실현할 수 있는 인물”

박지현,野 복귀?…이원욱 “민주당이 지켜야...野가치 실현할 수 있는 인물”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6.20 10: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사퇴 후 18일 간의 침묵을 깨고 최강욱 민주당 의원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요구한 가운데, 이원욱 민주당 의원이 “부디 청년 박지현을 함께 지켜달라. 박지현과 연대하라. 박지현 위원장의 가치와 철학을 함께 공유하고 어려운 짐을 나눠서 져 주기를 바란다. 그것이 청년다움 아닌가.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이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청년 박지현이 권력을 가진 것은 아주 짧은 기간이었다. 혼자만의 책임도 아니었다. 한 청년의 어깨에 과도한 책임지우기, 보고만 있을 것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이나 박 전 위원장이나 선거에대한 책임은 동등하게 있으며, 당내혁신 취지에 걸맞게 박 전 위원장의 복귀를 호소하는 성격이 짙다.

그는 지방선거참패의 책임을 언급하며 “민주당은 청년 박지현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것인가. 박지현을 떠올리면 왜 토사구팽이란 단어가 생각나는가”라며 “저는 여러번 밝혔지만 청년 박지현은 민주당의 가치를 실현할 사람이다. 모자란 점도 있지만 민주당이 지키고 성장시켜야 할 인재”라고 복귀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사실 지선 5일 전 발표한 혁신안도 옳다. 팬덤에 대한 평가도 옳다. 다만 선거 직전 비판 몇 가지는 민주당에 생채기를 내고, 선거 직전 메시지로는 적절하지 않았다. 시기의 문제만 있었을 뿐”이라며 “이 점에 대해서는 박지현 전 위원장 역시 자성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옹호했다.

다만, 민주당에게는 “그러나!! 왜 지선 패배, 박지현이 오롯이 책임져야 하나? 지선 패배에 더 큰 책임을 져야할 ‘분’들은 사과라도 했는가? 충분히 책임지고 있는가? 박지현을 희생양 삼아선 안된다”며 “청년을 쓰다 버리는 민주당이 되선 절대 안된다. 그리고 박지현 위원장에게도 다시 요청드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선 때 보인 실수에 대해 자성하는 모습과 그 속에서 민주당의 청년정치가 나아가야할 비전을 보여주기 바란다. 정치는 책임과 권한이 같이 가는 자리”라며 “이제 그 책임을 다하기 위해 ‘더 낮은 곳’으로 가서 일해 주길 부탁 드린다”며, 박 전위원장의 복귀를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위원장에게 필요한 몇 가지 혁신방향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지난 18일에도 박 위원장의 당내복구를 촉구한 바 있다. N번방 사건에서 성비위 등의 폭력에 맞서 싸웠던 박 전위원장의 정치적 행보가 청년정치의 잠재력을 제대로 보여줬다는 것이 그 이유다. 그러면서 그는 “고칠 건 고치면 된다. 바꿀 건 바꾸면 된다”며 박 위원장의 미숙함 보다도 청년정치의 가치를 강조했다.

이날 박 전 위원장은 이른바 ‘짤짤이’ 발언으로 성희롱 논란을 일으킨 최강욱 의원에 대한 당내 징계를 촉구하며, 비대위원장 사퇴 후 18일 만에 자신의 공식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일각에선 박 전 위원장의 민주당 내 복귀가 임박했다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으며, 그 중 대다수는 박 위원장이 민주당 전면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다만, 다른 한편에서는 박 전 위원장의 당대복귀가 민주당 혁신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지난 지방선거기간동안 자당에 쓴소리를 단행했던 박 위원장이 선거패배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이 의원에게 만큼은 줄곧 관대한 입장을 내비치며, ‘공정성논란’에 시달리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박 위원장은 6‧1지방선거기간 당시, 자당에 ‘86용퇴론’을 주장하며 송영길 전 당대표의 서울시장 공천과정을 전면에서 비난한 바 있다. 대통령선거 당시 당대표직을 수행했던 송 전 대표가 대선패배 책임의 일환으로,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면 안된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하지만 송 전 대표와 마찬가지로, 대선패배에 대한 책임이 큰 이재명 위원장에 대해선 일관적으로 호의적인 반응을 내비쳤다. 박 위원장은 지난달 5일 이 위원장의 인천 계양을지역 출마와 관련해 “이 고문은 당의 소중한 자산이고 열세를 돌파할 핵심”이라며, 공개지지를 선언하기도 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