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최태우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KT·2위 KT·3위 LG U+ 순으로 분석됐다고 19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75만5302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2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66만3024개와 비교하면 3.5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1위, SKT는 참여지수 438만9347 미디어지수 84만4184 소통지수 75만3023 커뮤니티지수 537만5723 시장지수 1147만4426 사회공헌지수 15만2327 CEO지수 37만6970이 되며 브랜드평판지수 2336만600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97만9822와 비교하면 11.37% 상승했다.
2위, KT는 참여지수 890만178 미디어지수 222만6345 소통지수 374만9030커뮤니티지수 242만7266 시장지수 385만3248 사회공헌지수 30만5701 CEO지수 46만9118이 되며 브랜드평판지수 2193만88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78만1674와 비교하면 11.50% 하락했다.
3위, LG U+는 참여지수 115만4108 미디어지수 69만1417 소통지수 108만9140 커뮤니티지수 48만9176 시장지수 288만7476 사회공헌지수 11만4638 CEO지수 3만2461이 되며 브랜드평판지수 645만841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90만1528과 비교하면 18.2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21년 3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KT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1년 3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66만3024개와 비교하면 3.56%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31% 하락 ▲브랜드이슈 0.18% 하락 ▲브랜드소통 28.82% 하락 ▲브랜드확산 63.68% 상승 ▲브랜드시장 1.20% 상승 ▲브랜드공헌 18.66% 상승 ▲CEO평가 46.29%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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