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 원전 추진?…산업부서 삭제 파일도 발견

北에 원전 추진?…산업부서 삭제 파일도 발견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21.01.31 10: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형준 기자] 월성 1호기 원전 관련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의 원전 관련 530건 자료 삭제 목록에 ‘북한 원전 건설 및 납북 에너지 협력’ 관련 문건 파일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9일 검찰 등에 따르면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감사원법 위반‧방실침입 혐의를 받는 A(53)씨 산업부 공무원들은 감사원 감사 직전 530건의 원전 관련 내부 자료를 삭제했다. 이 가운데 북한 원전 관련 자료도 다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돼 있다.

북쪽이라는 뜻의 뽀요이스(pohjois)라는 핀란드어 명의 폴더와 북한 원전 추진 줄임말로 읽히는 북원추 명의 폴더 등에는 북한 전력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단계적 협력과제나 북한 전력산업 현황과 독일 통합사례 파일 등이 들어있던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작성 날짜로 추정되는 파일 이름 숫자상으로는 2018년 5월 2~15일이라는 명시돼 있는데, 이는 2018년 1차 남북정상회담과 2차 남북정상회담 사이이다.
 

대전지검 형사5부(이상현 부장검사)에서 진행하는 월성 원전 의혹 사건 수사 방향과는 관련성이 떨어지지만,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정부가 국내에서 탈원전하며 북한에서 원전을 추진했다”는 반응을 내놓고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지난해 11월 23일 2018년 1차 남북정상회담 직후 산업통상자원부가 북한에 원전을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남북정상회담 어느 순간에도 원전의 원자는 없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냈다. 산업부 공무원들이 월성 원전과는 무관한 해당 파일까지 삭제하면서 또다른 논란을 자초한 셈이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북한 원전 관련) 검토를 지시하거나 보고하라고 한 적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마치 방향성을 갖고 뭔가 검토하라고 한 것처럼 해석하는데, 그런 게 없었다”면서도 “과거 정부때도 통일에 대한 준비 차원에서 북측 전력이나 산업 시설을 어떻게 할지 검토했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최형준 기자 chj@thepublic.kr 

<사진제공 연한뉴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