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용산 미군기지 발암물질’ 지적에 “극히 일부…걱정은 침소봉대”

오세훈, ‘용산 미군기지 발암물질’ 지적에 “극히 일부…걱정은 침소봉대”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5.20 10: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용산 미군기지의 공원화를 서두를 경우 정화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다는 주장에 대해 “일리 있는 지적이지만 침소봉대적 시각”이라고 반박했다.

오 후보는 20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용산 미군기지 부지에 발암물질이 많다는 보도들이 잇따르는데 9월부터 개방하겠다는 국토부장관 발언에 대해 시민들이 찜찜해 한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용산기지 부지 그 넓은 면적 중 토양이 오염된 부분은 일부”라며 이같이 밝혔다.

오 후보는 “부분 부분 자동차정비소, 유류저장시설로 쓰인 땅이 많이 오염된 건데 전체 면적 중 몇 퍼센트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오염된 토지) 위치를 다 알아서 땅 흙을 퍼 올리든지 바이오 또는 화학처리로 바로잡는 방법이 있다”며 “위치를 파악만 하면 위험성 없이 공원화가 가능하다. 비용과 의지의 문제”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집무실이 옮겨지는데 (이전 및 정화작업을) 천천히 하겠냐”며 “침소봉대적 시각”이라고 지적했다.

오 후보는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오는 땅 근처는 기름이(오염된 부분이) 없다고 판단되고 있고, 혹시라도 정밀조사를 통해 (오염된 부분이) 발견되면 공원화되기 전에 정화작업을 하는 데 어렵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오후 양천구 소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리는 ‘방송기자클럽서울시장후보자 토론회’에도 참석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토론으로 맞붙는다.

오 후보는 이와 관련해 “송 후보가 부산을 갈까, 서울을 갈까 망설였다는 인터뷰를 봤는데, 그런 망설임이 최근까지 이어진 후보는 공약을 급조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 서울전문가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지난 1년 동안 심사숙고해서 만든 비전이 어떻게 차이 나는지 비교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지난 1년간 제 일하는 모습 지켜보며 신뢰 쌓인 게 최근 여론조사로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론이나 표심이 표로 연결되는 건 별개의 문제다. 투표현장에 오셔서 꼭 오세훈에게 다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