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머지포인트 사기'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해 해결을 촉구하고자 글을 쓴다"고 밝혔다.
이어 "갑자기 정책을바꾸거나 이슈가있을때는 사전에 해당 소비자에게공지하고 안내하도록되어있으나 이렇게 날치기식으로 당일날 저녁에 갑자기 사용이 안되는 것을 공지"했다며 "소비자의 과실이아니라 업체의 과실로 소비자가 사용 못하게 된 부분인데 환불도 구매금액에 90%만, 또한 환불도 기약이없다고 한다"고 피해 사실을 알렸다.
나아가 "이 업체는 2~3년간 사업을운영해왔는데 금융당국에서 한번도 감독을 안 한것인지 이제와서 전자금융사업자가 없다는 것이 현시점에 갑작스럽게 아무런 조치없이모든 피해를 소비자와 가맹점주들이 떠안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앞서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는 전날 저녁 공지를 통해 “머지플러스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해 이날부터 적법한 서비스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해 당분간 축소 운영된다”며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타 업종 브랜드를 함께 제공한 콘사는 법률 검토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가 중단된다”고 밝혔다.
할인혜택 때문에 많게는 수백만원어치 포인트를 결제한 이용자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 현금처럼 활용하기 위해 충전한 이용자 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
현재 소비자들은 머지플러스 본사를 방문해 항의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사진제공 =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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