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흥행…‘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 수요 흡수 기대돼

지식산업센터 흥행…‘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 수요 흡수 기대돼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2.26 10: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 주경투시도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투자자들에게는 ‘알짜’ 찾기가 급선무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수도권에 위치하면서 배후에 산업단지가 있는 지식산업센터라면 임대 수요가 많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적합하다고 입을 모은다.

먼저 수도권에 위치할 경우 서울에 비해 임대료가 저렴해 ‘탈서울’을 원하는 기업의 수요를 흡수할 수 있고 벤처기업, 스타트업 등이 둥지를 마련하기에도 안성맞춤이어서 임대 수요가 꾸준하다. 여기에 신도시처럼 편리한 교통환경과 주거단지까지 갖춰 직주근접성을 누릴 수 있는 곳이라면 금상첨화다.

실제로 이 같은 요소를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분양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현대건설이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매머드 급의 규모에도 분양을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인근에 수도권 최대 산업 클러스터인 동탄테크노밸리가 위치하고, 동탄2신도시에 들어서 주거 수요까지 충족한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부동산 관계자는 “제로금리 장기화와 부동산 규제가 이어지면서 반대급부로 수익형 부동산은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투자자들이 투자 시 안정적인 수익 기대를 위해 옥석가리기가 필요하다”며 “특히 지식산업센터는 기존의 부동산 상품과는 다르게 배후수요나 물류이동에 필요한 교통환경이 흥행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을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탄탄한 임대 수요 갖춘 지식산업센터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이 공급 예정이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은 남양주 별내신도시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7만9974㎡규모다. 타입별로 G-Office(섹션오피스), G-Works(제조형), G-Avenue(상업시설)로 구성됐으며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을 예정이다.

인근에 산업단지가 예정돼 있어 풍부한 임대수요를 누릴 전망이다. 먼저 남양주 진건읍에는 약 29만㎡ 규모의 첨단복합단지 ‘그린스마트밸리’가 조성될 예정이며, 바로 옆 서울 노원구에는 창동 차량기지와 도봉면허시험장 부지(약 25만㎡)에 2026년부터 대규모 사업인 서울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도 조성을 앞두고 있어 이들 유관기업 종사자 유입이 기대된다.

아울러 별내신도시에 위치해 뛰어난 서울 접근성도 갖췄다. 도보 거리에 4호선 진접선(올해 개통 예정)·8호선 별내선(연장 확정) 별내별가람역(가칭)이 위치해 향후 서울까지 한 정거장(별내별가람역~당고개역)이면 도달할 수 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구리~포천)등 수도권 주요도시를 잇는 도로도 진출입이 용이해 물류 이동이 편리하다.

아파트, 오피스텔과 달리 규제의 영향이 덜해 총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재산세 37.5%, 취득세 50% 감면 혜택도 2022년(입주 시점의 관련법규 변경 및 금융제도에 따라 변경 가능성 있음)까지 지원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에서 이전하는 기업은 법인세가 4년간 100% 전액 감면된다.

상품성 높은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G-Office)에는 국내 최초로 더블 다락 빌트인(일부 호실 제외) 설계로 수납장, 냉장고, 스타일러, 전자레인지 등 각종 가전제품과 가구가 들어서서 입주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제조형 지식산업센터(G-Works)의 경우 최대 층고 5.5m가 적용되며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과 도어투도어 파킹(Door to door parking)을 도입해 물류 관련 업종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한편 현대 그리너스 캠퍼스 별가람역 모델하우스는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에 마련되며, 홈페이지 사전예약제를 통해 운영할 계획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free_003@nate.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