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업체 락스·세정제 필수정보 안 밝혀 공정위 제재

8개 업체 락스·세정제 필수정보 안 밝혀 공정위 제재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12.07 10: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LG생활건강 등 8개 업체가 락스, 세탁세제, 방향제 등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생활화학 제품을 오픈마켓 등에서 팔면서 필수 상품 정보를 소비자에게 상세히 알리지 않아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제재를 받았다.

6일 공정위는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을 위반한 ▲LG생활건강 ▲한국P&G판매 ▲애경산업 ▲불스원 ▲피죤 ▲휴세코(레킷벤키저 제품 수입업체) ▲엔터아인스(아스토니쉬 제품 수입업체) ▲아로마글로바(양키캔들 제품 수입업체) 등 8개 업체에 심사관 전결 경고 처분을 내렸다.

이들 업체가 사이버몰을 통해 생활화학 제품을 판매하면서 재화 등의 정보에 관한 사항을 소비자와의 계약체결 전에 적절히 표시·광고 또는 고지하지 않았다는 것이 공정위의 지적이다.

기존에 이들 제품은 '기타 재화'로만 분류돼 제조국, 원산지 등의 간략한 상품 정보만 표시됐었다.

다만 올해 초부터 공정위는 '전자상거래 등에서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를 마련해 가습기살균제, 표백제처럼 건강에 해로운 제품의 정보를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팔 때 필수 정보를 상세히 알리도록 하고 있다.

공정위는 생활화학 제품 매출 비중이 크거나, 판매 품목이 많은 회사를 중심으로 개정 고시 내용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점검해 이들 8개 업체를 적발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조사 과정에서 이들 업체가 법 위반 행위를 모두 자진 시정하면서 경고 처분만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 = 공정거래위원회]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