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혁신도시 국립소방병원 건립 본격화

충북혁신도시 국립소방병원 건립 본격화

  • 기자명 조길현
  • 입력 2020.09.28 09: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말 개원 예정 ‧ 서울대병원, 의료서비스 증진 협력 약속, 수준 높은 의료 체계 구축 기대에 지역 주민들 ‘반색’, 경쟁이 아닌 통 큰 양보로 유치 성공한 진천군-음성군 간 협치 성과 주목

▲  지난 19일, 송기섭 진천군수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소방병원의 원활한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서명을 하고 있다.

[더퍼블릭 = 조길현 기자] 충북혁신도시에 들어설 예정인 국립소방병원의 건립이 본격화 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

▲  협약식 후 기념사진 촬영
28일 진천군에 따르면 지난 19일 이시종 충북도지사, 송기섭 진천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정문호 소방청장, 김연수 서울대학교 병원장이 한국고용정보원에 모여 소방병원의 원활한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소방병원은 2024년까지 약 1,3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연면적 32,814㎡, 지상 5층‧지하 2층 규모로 21개 진료과목의 300병상을 갖춘 종합병원으로 지어질 예정이다.

 

특히 소방병원 건립을 위해 국내에서 가장 공신력이 있다고 평가받는 서울대학교병원이 협력하기로 하면서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색하고 있다.

 

사실 지난 2018년 소방병원의 충북혁신도시 내 유치 확정이 결정됐을 당시 종합병원급 의료시설 건립 소식에 지역 주민들이 이를 크게 반기면서도 어느 정도 수준의 의료 체계가 구축될 지에 대한 관심이 컸었다.

 

실제 한 지역에 정착을 고민할 때 교육환경만큼이나 중요한 정주요건 중 하나가 신속히 이용할 수 있는 질 높은 의료시설의 조성 여부이기 때문이다.

 

다행히 이번 협약에 서울대병원이 참여하면서 소방병원 건립 및 운영 과정에 △시설 및 장비‧시스템 운영에 관한 자문 △보건의료서비스 증진에 필요한 전문적인 기술 제공 △의료인력 지원을 약속하면서 지역 주민들도 서울대병원 분원급의 체계화되고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소방병원 건립이 좋은 조건에서 진행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염원이 이뤄지긴 했지만 소방병원 유치 과정이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다.

 

종합병원 수준의 의료시설이니 만큼 수 많은 지자체가 유치 경쟁이 뛰어들었고 충북혁신도시를 양분하고 있는 진천군과 음성군 역시 경쟁 관계에 있었다.

 

▲  2018년 7월 송기섭 진천군수가 전국 시군 대상 공모 진행과정 중 국립소방병원이 충북혁신도시에 유치되는 것이 최우선 사항임을 강조하며 음성군이 유치할 수 있도록 대승적인 차원에서의 양보와 지지를 천명하고 있다.

이에 송기섭 진천군수는 욕심을 내려놓고 경쟁이 아닌 대승적 차원의 양보를 통해 음성군의 소방병원 유치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그 결과, 현재의 결실로 이어질 수 있었고 지자체 협치의 모범사례로 여러 언론을 통해 소개되고 있다.

 

▲  협약식 체결 후 송기섭 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송 군수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 제공’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내린 결단이 양 지차체 모두 만족한는 결과로 이어지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국립소방병원의 건립과정에서 협약 주체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하루 빨리 지역 주민들이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더퍼블릭 / 조길현 times1920@hanmail.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