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사회적 농업을 통한 진천형 돌봄 모델 구축 노력

진천군, 사회적 농업을 통한 진천형 돌봄 모델 구축 노력

  • 기자명 조길현
  • 입력 2020.10.20 08: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천군 사회적농업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

[더퍼블릭 = 조길현 기자] 진천군이 사회적 농업을 활용한 돌봄, 복지, 고용, 치유 프로그램 개발에 힘을 기울이며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돌봄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군은 기존 농업의 생산·가공·유통 기능을 넘어서 지역 사회적 약자에 대한 돌봄과 치유, 재활 및 고용 등 사회서비스를 연계한 지속가능 사회적 농업 기반 조성을 도모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올해 4월부터 사업비 5천만원을 투입해 ‘생거진천 케어-팜 사업’이라는 치유농업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경증 치매 및 거동 불편 노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의 정서적, 신체적 건강증진을 돕고 일자리 창출과 농업 활성화 등 다양한 사회적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군에서 기획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또한 지난 9월 29일에는 충청사회복지사회적협동조합(대표 박상복), 진천군 장애인복지관(관장 한명수), 진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태우), 진천군 치매안심센터(센터장 김민기), 진천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센터장 김승근) 등 9개 기관이 참여하는 ‘진천군 사회적농업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사회적 농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업 체계를 더욱 강화했다.

특히 지난 15일에는 백곡면 명심체험마을에서 ‘진천군, 사회적 농업을 어떻게 확산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정책포럼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정섭 한국농촌경제연구위원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해 진천군 사회적 농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날 포럼에서는 △농업·농촌의 공동체 자원을 활용한 사회적 농장 구축 △돌봄 서비스 제공 방안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해 논의 됐으며 발굴된 제안들은 군 복지 정책에 적극 반영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진천군이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을 살려 선제적으로 구축중인 사회적 농업 복지모델이 타 지역에 우수사례로 소개될 수 있도록 관련 공모사업 응모, 기반 체계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 고 말했다.

 

더퍼블릭 / 조길현 times1920@hanmail.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