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부터 자른다" LG유플러스, 보이스피싱 예방 '풀패키지' 전략 공개
거버넌스·예방·대응 3단계 보안 체계 강화 2027년까지 제로 트러스트 완성 악성 앱 서버 추적·분석으로 실시간 고객 보호 홍관희 센터장 "민관협동 정보보안 협의체 구성 필요
[더퍼블릭=양원모 기자] LG유플러스가 29일 용산사옥에서 열린 보안 전략 간담회에서 보안퍼스트 전략을 공개하며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진심인 통신사'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은 "전략적 투자로 빈틈없는 보안을 실현하고,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보안을 제공하는 통신사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2023년 7월 CEO 직속 보안전담 조직 정보보안센터를 신설한 이후 보안 거버넌스, 보안 예방, 보안 대응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2024년 정보보호 분야에 약 828억원을 투자해 전년 대비 31.1% 증가시켰으며, 올해도 30% 이상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보보호 전담 인력도 2024년 292.9명으로 전년 대비 86.0% 대폭 증가했다.
주목할 점은 LG유플러스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범죄 조직이 운영하는 악성 앱 서버를 직접 추적·분석하고 있다는 것이다.
간담회에서는 실제 악성 앱을 통해 스마트폰이 장악되는 과정이 최초로 시연됐다. 악성 앱이 설치되면 범죄 조직이 피해자의 전화를 가로채고, 112나 1301 번호로 위장해 전화를 걸 수 있으며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한 진행간 도·감청도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고객 경험 전 과정을 보호하는 보이스피싱·스미싱 대응 풀패키지를 구축했다.
AI 기반 고객 피해 방지 분석 시스템으로 24시간 위협을 탐지하고,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가 보이스피싱을 감지해 경고한다. 악성 앱 설치가 확인된 고객에게는 즉시 카카오톡 알림톡을 발송, 전국 1800여 개 매장의 보안 전문 상담사나 경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홍 전무는 "개별 통신사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모든 통신사, 단말기 제조사, 금융사 등 민간 영역과 공공 부서·기관이 함께하는 민관 협동 정보보안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LG유플러스는 2027년까지 AI 기반 제로 트러스트 모델을 완성해 선제적 보안 체계를 구축하고,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사회적 연대를 이끌어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