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디지털화폐 발행 필요성 크지 않아”

한은 “디지털화폐 발행 필요성 크지 않아”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9.01.29 13: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최형준 기자]한국은행은 29일 디지털화폐(CBDC) 발행 필요성이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이날 발간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보고서에서 "CBDC 발행에 적극적인 일부 국가의 발행 동기가 우리나라에는 적용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CBDC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전자적 형태의 화폐를 의미한다. 현금과 달리 거래의 익명성을 제한하고 이자지급과 보유한도 설정 등이 자유롭게 조절 가능한 특성을 갖는다.


CBDC가 발행될 경우 통화정책 등 중앙은행 업무는 물론 금융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통화정책 측면에서는 CBDC가 공급량 조절을 통해 직접 민간에 영향을 미칠 수 이어 기존 정책에 더한 새로운 정책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지급결제 부분에 있어서도 중앙은행과 복수의 원장관리기관(분산원장방식)을 통해 최종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신용리스크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분석됐다. 현금과 달리 거래의 투명성 또한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부작용도 적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금융시장에서 CBDC의 교환·보유 등 거래가 활발히 이뤄질 경우 예금이나 대출 등 자산운용이 위축되면서 은행의 자금중개기능이 약화되고, 시장의 신용배분 기능도 축소될 것으로 전망됐다.


시스템 리스크도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시장성 수신이 늘어나면 금융기관간 상호연계성이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법적 쟁점도 남아있다.


우리나라에서 CBDC 발행을 위한 법적 근거나 이자 지급, 마이너스 금리부과 여부 등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려면 한국은행법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여러 부작용 논란 때문에 아직까지는 스웨덴, 우루과이, 튀니지, ECCB(동카리브해중앙은행) 등 현금 이용 감소로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금융포용 수준이 낮은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발행 논의가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한은은 "우리나라의 경우 다수의 업체가 소액지급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제공하고 있고, 예금계좌 보유율이 95%에 달하고 인터넷·모바일뱅킹 인프라 확대로 금융포용의 정도도 이미 높은 수준"이라며 "미 연준이나 유럽 중앙은행 등과 마찬가지로 가까운 장래에 CBDC를 발행할 필요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번 논의에서는 빠졌으나 거액결제용 CBDC의 경우 기존 거액결제시스템의 확충 방안 중 하나로 주요국을 중심으로 적극 논의되고 있어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