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와 화장지 등 생활필수품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달 13~14일 서울 시내 25개 자치구의 대형 유통매장과 슈퍼마켓에서 판매된 생활필수품과 가공식품 39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10개 가운데 6개꼴로 가격이 한 달 전보다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고 3일 밝혔다.
협의회에 따르면 조사 대상 39개 품목 가운데 23개(59.0%)는 가격이 올랐고 14개(35.9%)는 내렸다. 2개(5.1%)는 가격 변동이 없었다.
스낵의 평균 가격은 지난해 11월 평균 1007원에서 12월 1066원으로 59원(5.9%) 올랐다. 농심은 지난해 11월 새우깡(90g) 출고가격을 6.3% 올리는 등 전체 23개 스낵류 브랜드 중 19개 브랜드의 출고가격을 평균 6.7% 인상했다.
또 세탁세제(2.4%), 샴푸·두루마리 화장지(2.0%), 맛김(1.6%), 두부(1.3%), 시리얼(1.1%), 된장(1.0%) 순으로 가격이 상승했다.
반면, 간장(1.7∼1.8ℓ)은 1만2027원에서 1만1710원으로 2.6%(317원) 내려 가장 많이 하락했다. 기저귀(-1.5%), 아이스크림(-1.1%), 커피·오렌지 주스·참기름(-0.6%), 쌈장(-0.5%) 등도 가격이 내렸다.
더퍼블릭 / 노주석 jsno@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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