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아세안 회의 및 APEC 정상회의 참석

문 대통령, 한·아세안 회의 및 APEC 정상회의 참석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8.11.13 15: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최형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3일 싱가포르·파푸아뉴기니 순방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30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전용기 편으로 싱가포르를 향해 출국했다.


이날 서울공항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문 대통령을 배웅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도착 첫날은 휴식을 취한 채 이튿날인 14일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시작으로 공식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은 신 남방정책 추진 성과와 포용국가를 실현할 '사람 중심의 상생 번영을 통한 평화 공동체 조성' 비전에 대한 상세한 이행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남방 정책의 이행을 가속화 하기 위해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할 계획이다.


또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교두보 역할을 할 '한·메콩 정상회의' 첫 개최 희망 의사도 밝힐 예정이다.


이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도 개최된다. RCEP은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의 6개국 등 총 16개국이 협상 중인 아태지역 무대로 한 거대한 자유무역협상(FTA)이다.


2012년 11월 동아시아 정상회의 계기에 협상 개시를 선언하고 현재까지 24차례 공식협상과 12차례 장관회의가 진행된 바 있다.


작년 정상들이 제시한 '2018년 실질타결지침 달성' 위한 마지막 협상을 지금 진행 중이다.


15일에는 제21차 아세안+3 정상회의와 제12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는 것을 끝으로 싱가포르 일정을 마무리한다. 16일엔 다음 순방국인 파푸아뉴기니로 출국한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