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진보정치 '큰별' 노회찬 의원의 비극

[기자수첩] 진보정치 '큰별' 노회찬 의원의 비극

  • 기자명 조성준
  • 입력 2018.07.24 16: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형으로도 당의 징계로도 부족하다"


한국 진보정치 선두주자, 대중 친화적 언변으로 국민들에게 지지를 얻은 정의당 노회찬 의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23일 노 의원은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에서 투신해 숨졌다. 고난을 딛으면서 진보정치를 발전시켜온 노 의원의 극단적인 선택에 그를 지지해온 국민들은 할말을 잃었다.


앞서 그는 '드루킹' 측으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적극 부인하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하지만 조여오는 검찰 수사에 심리적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그가 남긴 유서에는 "2016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4천만 원 금전을 받은 것은 사실이나 어떤 청탁도 대가를 약속한 바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어렵게 여기까지 온 당의 앞길에 누를 끼쳤다"면서 "법정형으로도 당의 징계로도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이는 그가 평생을 바쳐온 진보정치에 큰 누를 끼쳤다는 죄책감으로 두려움에 떨게 만들었을 것이다.


돈 문제로 인해 안타까운 정치인이 떠나갔다. 노 의원은 세비 절반 감축, 특수 활동비 등 국회의 특권 폐지를 외쳐온 정치인이다. 특히 그가 속한 정의당은 최근 지지율이 10%를 넘어섰다. 때문에 노 의원이 받은 부담감은 실로 표현이 안될 것이다.


노 의원의 유서가 사실이라면 금전수수는 위법인게 확실하다. 하지만 청탁이나 대가와는 무관한 자금이라면 죄가 무겁다고 볼 수는 없다.


진보정치의 대명사인 노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을 후원받았다는 사실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하지만 인간의 목숨을 헛되이 생각하면 안된다. 잘못된 선택을 하기 보다는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는게 백번 옳다.


이번 노 의원의 죽음으로 수사가 지지부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여론 조작을 통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불법 댓글에 대해선 엄정한 수사를 계속해야 한다. 수사 과정에서 정치인들이 불법 행위에 연루되거나 금품을 수수한 정황이 드러나면 강력하게 처벌해야 할 것이다.



더퍼블릭 / 조성준 js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