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이재용 선처해달라”…법원에 탄원서 제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이재용 선처해달라”…법원에 탄원서 제출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1.01.17 00: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선다혜 기자]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선처해달라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이 부회장의 선고 공판은 오는 18일 서울고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16일 대한상의에 따르면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지난 15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선처해달라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박 회장이 기업인 재판과 관련해 탄원서를 낸 것은 2013년 8월 대한상의 회장 취임한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박 회장은 탄원서와 관련해 “그동안 이재용 부회장을 봐왔고 삼성이 이 사회에 끼치는 무게감을 생각할 때 이 부회장에게 기회를 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제출했다”고 밝혔다.

법원에 따르면, 이 부회장의 선고를 앞두고 그의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가 잇따라 제출됐다. 지난 13일에는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대기업의 상생을 위해 이 부회장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한 바 있다.

지난 4일 청와대 청원에도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자유의 몸을 만들어 달라”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는 현재 6만명 이상이 동의를 한 상태다. 

한편 이 부회장은 지난 2017년 2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에게 그룹 경영권 승계 등을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뇌물을 공옇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부회장 측은 박 전 대통령과 최서원에게 건넨 금품은 박 전 대통령의 직권남용적 요구에 의한 수동적 지원이고 위법·부당한 직무 집행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1심에서는 징역 5년을 선고됐지만 2심에서 유죄 액수가 낮아지며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대법원은 지난해 8월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파기환송했다. 서울고법은 오는 18일 이 부회장의 선고 공판을 열 예정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