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무사, 세계가 주목할 코로나19 앱(App) 자체 개발 성공

국군의무사, 세계가 주목할 코로나19 앱(App) 자체 개발 성공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05.22 23: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유행 대비, '입원치료 필요성 판단'부터 '환자 예후예측'까지

 

5월 6일, 허준녕 대위가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코로나19 대응 유공 표창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방부 / 더퍼블릭 ]

국군의무사령부(이하 의무사)가 코로나19 관련 최신 앱(Application) 자체 개발에 성공했다고 국방부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에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체크업 앱(COVID-19 CheckUp)’은 환자가 자신의 기본정보와 증상, 과거력을 앱에 입력하면 예후예측 결과를 제시해주는 웹(web) 앱이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현재, 의료자원의 부족으로 환자의 중증도를 선별하여 맞춤식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의무사 신경과 전문의 허준녕 대위는 환자 선별의 필요성을 느껴 앱 개발을 시작했고, 연세대학교 의료원의 도움을 받아 지난 4월 10일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예후예측 플랫폼인 ‘코로나19 체크업 앱’ 개발에 성공했다.

 

현재 국군수도병원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도 활용을 검토 중에 있다.

 

‘코로나19 체크업 앱’은 환자용 앱과 의료진용 앱이 나누어져 있어 환자가 입력한 정보와 증상 등은 데이터로 수집·업데이트되어 의료진에게 전달된다. 의료진은 환자의 입원 여부와 관련 없이 비대면으로 등록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이 앱은 국내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의료서비스가 열악한 개발도상국과 2차 유행과 같이 환자가 급증하는 경우, 의료자원의 효과적인 분배와 환자의 신체 상태에 맞는 적절한 의료지원을 통해 사망률 감소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5월 1일, 세계보건기구 WHO 디지털헬스 부서 대표 개릿 멜(Dr.Garrett Mehl)은 “한국에서 개발한 ‘코로나19 체크업 앱’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대응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WHO에서 추진하고 있는 DHA 사업의 코로나19 솔루션으로 등재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외교부 및 해외공관, 서울시청에서도 홈페이지에 ‘코로나19 체크업 앱’ 배너를 만들어 국민에게 앱 사용을 권장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책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앱 개발을 주도한 허준녕 대위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께서 앱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앱 개발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과 여건을 마련해 준 의무사령부와 연세대학교 의료원, 그리고 동료 및 선·후배 군의관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소감을 밝혔다.

 

‘코로나19 체크업 앱’은 의무사가 개발한 네 번째 앱으로서 인터넷 주소창에 DOCL.org를 입력하면 접속할 수 있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