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장관, 페루 로페스 외교장관과 통화 논의

외교장관, 페루 로페스 외교장관과 통화 논의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09.29 20: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장관,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 지지 요청
코로나19 대응 양국 간 협력 방안
페루 국가 기반시설 건설 관련 논의

강경화 장관은 한국시간으로 29일 오전, 마리오 로페스 차바리(Mario López Chávarri) 페루 외교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 △코로나19 대응 관련 양국 간 협력, △페루 내 사회 기반시설 건설 참여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 관계자는 밝혔다.

 

강 장관은 “양국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수립(2012년)과 한-페루 자유무역협정[FTA] 발효(2011년) 이래 꾸준히 우호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고 만족을 표하면서, ‘연대와 협력’의 정신에 따라 최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도 양국이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했다.

 

로페스 장관은 한국 정부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대응과 국제사회와의 협력 의지를 높이 평가하면서, ‘한국 정부가 페루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화상회의 등을 통해 방역 경험을 적극 공유하고, 진단키트 등 인도적 물품을 제공해준 데 대해 깊이 감사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차기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 2라운드에 진출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페루의 지지를 요청했고, 로페스 장관은 유 본부장이 현직 통상장관으로 전문성과 리더십을 갖고 있음을 적극 평가하며 한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강 장관은 페루 정부가 발주한 △리마 메트로 3·4호선 건설, △고속도로 건설 등 사회 기반시설 구축 사업에 우리 한국이 참여하여 페루의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페루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이에 대해 로페스 장관은 이번 페루 정부 발주 사업에 우수한 한국기업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하며, 향후 양국 간 사회 기반시설 분야뿐 아니라, 제반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전했다.

 

외교부는 이번 양국 외교장관 간 통화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한국과 페루의 실질협력과 다자 무대에서의 공조를 더욱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