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與 원내대표 되면, 법사위원장은 정청래?…조수진 “국민의힘에겐 천군만마”

윤호중 與 원내대표 되면, 법사위원장은 정청래?…조수진 “국민의힘에겐 천군만마”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4.14 18: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 페이스북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이틀 앞으로 다가온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서 윤호중·박완주 의원이 맞붙는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은 14일 “민주당 새 원내대표, 누가되든 그 나물에 그 밥”이라고 혹평했다.

조수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원내대표 선거를 통해 4‧7 보궐선거 패패에서 벗어나겠다고 몸부림치고 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는 윤호중(4선‧경기 구리), 박완주(3선‧충남 천안을) 의원의 맞대결로 치러지는데, 우선 윤호중 의원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야권 후보를 향해 ‘쓰레기’ 같은 막말을 쏟아내 유권자를 등 돌리게 한 장본인”이라며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의 준엄한 회초리를 맞았다. 저부터 반성하고 변하겠다’는 것이 빈말이 아니라면 원내대표 경선에 나설 생각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이어 “보궐선거 결과는 민주당의 패배이며, 그 패인은 오만과 독선이다. 그리고 그 한가운데서 윤호중 의원이 있었다”면서 “21대 국회가 출발할 때 민주당은 18개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독식하면서 국회의 시계를 (군사독재 시절인)1987년 이전으로 되돌렸고, 이 사태는 ‘법사위원장은 야당 몫’이란 오랜 전통을 부정하면서 비롯됐다”고 했다.

나아가 “단지 의석 176개를 차지했다고 가져간 법사위원장 자리에는 법사위를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윤호중 의원이 올랐고, 법안 단독 처리를 밥 먹듯 강행했다”며 “법사위원장으로서 윤 의원은 끝 가는 줄 모르는 듯한 오만과 독선을 보여줘 왔다. 야당 (법사위)간사 김도읍 의원 교체를 요구하고, 야당 간사의 보좌진을 향해서는 ‘(의원을)보필 못한다’며 미국의 입법보좌관 자격시험을 운운하거나, 신문 기자 출신 야당 의원(조수진 의원)을 향해 ‘지라시(정보지) 만들 때 버릇’ 같은 모욕을 가했다”며 울분을 토했다.

조 의원은 “야당 의원들을 싸잡아서는 ‘독재의 꿀 빨던 사람들’이라고 얼토당토않은 비난을 퍼붓기도 했다. 윤 의원 같은 분들의 오만과 독선이 쌓이고 쌓이면서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은 패배했을 것”이라며 “윤 의원이 반성이나 변화를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그간의 언행부터 반성했을 것”이라며, 윤 의원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윤 의원의 맞상대 박완주 의원을 겨냥해서는 “비문(非文)이 아니다. 민주당은 완벽한 친문 정당인데, 비문이 대체 어디 있나. 윤호중-박완주 두 사람을 굳이 대결구도로 서술하고자 한다면 ‘친문 주류-친문 비주류’가 타당하다”면서 “박 의원은 ‘(18개 독식 중인)상임위원장 배분에 나서겠다’고 했지만, 곧이들어선 안 될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지난해 민주당이 야당 몫이던 법사위원장을 비롯해 18개 상임위원장을 독식할 때 박 의원은 반대의견을 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2020년 5월 1일~6월 30일 기사 검색 시스템을 통해 검색해본 결과만 봐도 그렇다”면서 “만약 박 의원이 과거사를 반성한다면 자신이 침묵했던데 대해 사과부터 내놨을 것이나, 박 의원은 거꾸로 법사위원장 재배분 여부를 묻는데 대해 ‘가짜뉴스다. 법사위는 책임 있는 입법을 하기 위해 집권여당이 하는 게 관례’라고까지 주장했다”고 했다.

조 의원은 “보궐선거는 국민의힘이 승리한 것이 아니다. 오로지 민주당의 패배이고, 민주당이 심판 받은 것”이라며 “보궐선거에선 조국과 윤미향,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 등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평등과 공정, 정의가 무너진데 대한 2030세대의 분노가 하늘을 찔렀는데도, 민주당은 보궐선거 이후에도 여전히 조국 사태를 놓고 갑론을박한다. 이것이 민주당의 민낯”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과거 과반 의석을 얻고 국가보안법 폐지 등 먹고사는 문제가 아닌 것에 천착했다가 철저히 외면당한 열린우리당의 전철을 민주당은 그대로 밟고 있고, 그 속도는 열린우리당보다 훨씬 빠르다”고 진단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의 새 원내사령탑이 누가 되는 아무런 감흥이 없으나, 야당은 민주당 원내대표 선출 과정을 잘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로 촉발된 ‘문재인 정권 땅 투기 게이트’ 의혹과 관련해 우리의 새 원내대표가 민주당 새 원내대표를 상대로 국정조사를 관철해내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투기 게이트는 온 국민이 분노하고 있어 끝까지 파헤치는 것이 국회의 책무이며 선거, 특히 대선을 앞두고 있는 야당의 정치 쇄신은 여당의 실정을 적나라하게 해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며 “민주당은 과거 1~2기 신도시 투기 수사를 맡아 수백 명의 투기꾼을 구속했던 검찰을 철저히 무시했는데, 선거를 목전에 두고 이상한 특검을 주장하더니 선거가 끝나자 특검 얘기를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이것이 민주당의 민낯”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친문 주류 핵심 윤호중 의원이 민주당 새 원내대표로 선출되면 (공석이 되는)법사위원장직은 정청래 의원이 맡을 것 같다고 한다. 정청래 의원은 보궐선거 직후 ‘더 적극적으로 개혁(?)하라는 게 표심’이라고 했는데, 정 의원이 새 법사위원장이 돼 입법 독주를 그대로 유지해준다면 힘없는 국민의힘에겐 천군만마”라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