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민 국민의힘 대변인 “이재명, S사와 관계 밝히고 조건 없는 특검 전격 수용해야”

김병민 국민의힘 대변인 “이재명, S사와 관계 밝히고 조건 없는 특검 전격 수용해야”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1.11.11 18: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김병민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향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S사의 사외이사를 지내면서 회사 법인카드 수천만 원을 유용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S사와의 관계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11일 논평을 통해 “다른 사외이사들과는 달리 이 전 부지사에게만 법인카드가 주어진 것도 이례적인데, 1급 지방공무원인 부지사 임명 뒤에도 S사 법인카드를 계속 사용해 왔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재직하지도 않는 회사의 법인카드를 공무원이 마음껏 쓰도록 해 준 것은 무엇에 대한 대가인가”라며 “누구를 보고 법인카드를 쥐여준 것인가”고 다그쳤다.

이어 “이것은 명백한 뇌물 수수이자 김영란법 위반”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대변인은 “이 전 부지사가 지난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자로 출마했던 것까지 감안하면 정치자금법 위반 소지도 다분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S사는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도 받고 있다”며 “S사 계열사 여러 곳에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에 참여했던 변호사들이 사외이사로 재직했고, 수십억 원의 전환사채를 받은 변호사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S사 그룹은 “이 후보의 사금고라도 된다는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또 “검찰은 이런 의혹을 수사하기는커녕 사건을 따로 찢어 수원지검으로 이송한 데 이어, 대놓고 사건을 뭉개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발된 지 한 달여가 지났지만, 고발인 조사 외에는 압수수색 등 강제 수사가 시작조차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대장동 수사팀 지휘라인부터 검찰총장까지 모두 부재중으로 수사를 보이콧하고 있다. 수사가 미진함은 누가 보아도 명백하다”고 했다.

아울러 “야당 후보를 물고 늘어지며 조건부 특검을 주장할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조건 없는 특검을 전격 수용해야 한다”며 “대선 후보로서 국민들께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날 보도에 따르면, S사 사외이사를 지낸 한 인사는 이 전 부지사의 S사 사임 후 법인카드 사용 정황에 대해 “통상 사외이사는 법인카드를 안주지만, 이화영에겐 지급됐다”고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두 달 전까지도 해당 법인카드로 대형 쇼핑몰에서 결제한 것으로 파악됐는데, S사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이 대표(이화영)의 법인카드 사용액은 ‘수천만 원’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전 부지사는 법인카드를 쓰지 않았다고 강하게 부인했으며 S사 측은 TV조선 취재진이 사실 확인을 요청하자 “이 대표가 회사 임원과 동행하면서 쓴 것”이라 해명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도 이 전 부지사의 법인카드 사용에 대해 ‘김영란법’ 위반 가능성을 제기한다. 사외이사 자리에서 물러난 이후 공직을 맡았기 때문이다. 또한 S사에 대해서 배임이나 횡령이 적용될 수도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사외이사를 마친 사람(이 대표)에게 법인카드와 차량을 줬다면 ‘회사와 무관한 사람’에게 이득을 준 셈이어서 ‘배임죄’나 ‘횡령’의 공범이 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해당 S사 변호사비 대납 사건은 S사가 전환사채를 발행해 전관 출신인 A변호사 선임료 20억원을 이 후보 대신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A변호사는 이 후보의 ‘대장동 업적 과장’, ‘친형 강제 입원’ 관련 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이 후보의 변호를 맡은 바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