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위원장 “은행·빅테크 간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투자자문도 허용”

고승범 위원장 “은행·빅테크 간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투자자문도 허용”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1.10.29 18: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28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진행된 은행업계 간담회에서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박종규 금융연구원장, 이병윤 금융연 박사, 김윤주 보스턴컨설팅그룹(BCG) 김윤주 파트너, 진옥동 신한은행장, 허인 국민은행장, 권광석 우리은행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권순학 농협은행장, 임성훈 대구은행장, 서호성 케이뱅크 대표 등 주요 은행장 및 금융 유관기관장들과 코로나19 위기극복 지원과 가계부채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사진=금융위원회)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은행과 빅테크 간의 규제 차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한 경쟁 기반 조성을 약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은행에서 부동산에 제한됐던 투자자문은 모든 상품으로 확대되고 기존 은행들의 디지털 플랫폼 강화 등 다양한 변화가 예상된다.

고 위원장은 28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시중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고위원장은 “경제·산업 전반에 디지털 전환이 이뤄짐에 따라 은행 등 금융산업도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면서 “빅테크 플랫폼의 금융 진출확대로 경쟁구도가 변하고 있어 은행업의 미래와 경쟁력 확보 방안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금융혁신 과정에서 정부는 금융권과 빅테크 간 불합리한 규제 차익이 발생하지 않는 공정한 경쟁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고 위원장은 토스와 카카오페이 등 핀테크 플랫폼들이 등장하는 가운데 은행권에서도 모든 금융서비스를 통합·제공할 것을 권장했다. 은행들의 기존 앱 서비스가 금융 플랫폼으로의 변화가 예상되는 부분이다.

특히, 고 위원장은 은행이 신탁업과 투자자문업 등 겸영·부수업무의 확대를 허용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히고 “부동산에 제한돼 있던 은행의 투자자문업을 모든 상품으로 확대해 다양한 투자자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투자자문업은 은행권의 오랜 숙원사업이기도 했다.

이와 같이 은행권이 투자자문업이 허용되고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시대가 연말부터 본격적으로 열리면 은행들은 자산관리로 영업 분야를 확대하고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지방은행과 빅테크·핀테크 간 업무 제휴 등의 협력방안을 마련하고 지방은행의 경쟁력 강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도 밝혔다.

한편 이날 정은보 금융감독원장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1 서울 국제금융컨퍼런스’에서 “금융회사와 빅테크 간의 공정경쟁 이슈에 대한 글로벌 논의에 귀 기울이고 한국형 ‘빅테크 규율체계’ 마련에도 힘쓰겠다”고 전했다.

이는 고 위원장의 “하나의 슈퍼앱을 통해 은행·증권·보험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의 니즈에 맞춰 제공하는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가 가능하도록 제도적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는 발언과 같은 맥락으로 앞으로 이와 관련한 다양한 변화들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