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외국 국적 학생 ‘아동 특별돌봄 지원비’ 제외, 납득하기 힘들어”

조희연 “외국 국적 학생 ‘아동 특별돌봄 지원비’ 제외, 납득하기 힘들어”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9.29 17: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정부가 초등학생 이하 연령 아동 1인당 20만원과 중학생 연령 아동 1인당 15만원씩을 아동 양육가구에 지급하기로 했지만 지급 대상에서 외국 국적 학생이 제외된 것과 관련해, 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은 29일 외국 국적 학생을 지급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며 교육부에 전향적 협조를 촉구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우리는 연대와 실천을 통해 우리 안에 있는 외국 국적 학생들도 품고 함께 웃을 수 있기를 바라마지 않는다”면서 이와 같이 밝혔다.

조 교육감은 “지난 9월 24일,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양육자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아동 특별돌봄·비대면 학습 지원 사업’을 발표했는데, 보건복지부의 아동수당 지급대상을 초·중학교 학생에게까지 확대한 것”이라며 “정말 감사하고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지급대상에서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학생들을 제외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이라고 했다.

조 교육감은 이어 “첫 번째 이유는 이번 조치가 학교 안 학생들을 구분 짓는다는 점”이라며 “서울만 따져도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외국 국적의 학생들이 5천 명 넘게 함께하고 있는데, 평소에는 아무런 구분 없이 서로 마주 앉아 공부하지만 이번 조치에서 일부 학생들이 단지 외국 국적이라는 이유만으로 배제되는 것”이라고 했다.

조 교육감은 “어떤 학생이 이에 대해 의문을 가질 때 우리는 무엇이라 설명해야 할까? 이렇듯 학교 공동체 안에서 특정 집단을 배제하는 결정은 당사자 학생과 부모뿐 아니라 학교의 모든 구성원에게 상처로 남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두 번째 이유는 우리가 가르치고 따르는 가치에도 부합되지 않는다는 점”이라며 “2012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서울학생인권조례’ 제5조 1항을 보면, ‘학생은 성별, 종교,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 지역, 출신 국가, 출신 민족, 언어, 장애, 용모 등 신체조건...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했다. 이에 따라 많은 서울교육 구성원들이 이번 정부 조치에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끝으로 의무는 지우고 권리는 배제하는 것이 정의롭지 못하다는 점”이라며 “외국 국적 학생의 가정도 국내에서 소득세를 내는 등 납세의 의무를 감당하고 있는데, 이렇게 의무를 부과할 때에는 이를 강제하면서, 그 세금으로 지원을 할 때는 차별하여 배제한다면 이는 일관성이 결여된 조치일 것이고, 무엇보다 외국 국적 학생의 가정도 코로나 상황에서는 같은 고통을 겪고 있음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조 교육감은 “이렇듯 민주시민 교육이 온몸으로 체험되어야 할 학교 현장에서 가장 차별적이고 비민주적인 조치가 시행되는 것에 대해 저는 큰 문제의식을 느꼈기에 이를 접한 순간부터 문제해결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먼저 서울시교육청 예산으로 외국 국적의 학생들을 지원하고자 했으나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를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판단했다”며 “지자체의 선심성, 특히 선거를 염두에 둔 무분별한 지원을 억제하려는 선관위의 의도를 모르는 바가 아니나 코로나가 우리의 일상을 마비시키는 엄중한 상황에서 현장의 맥락을 살펴 어려운 이들에 대해 적극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선관위에서는 좀 더 폭넓은 법 해석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조 교육감은 “다만 선관위는 ‘중앙정부 차원의 공문을 근거로 하면 외국 국적 학생 지원이 가능하다’는 여지를 두었기에 저는 다른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며 “저는 교육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적극적으로 논의를 하고 있는데, 중앙정부 차원에서 재원이 부족하다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함께 모든 교육청이 발 벗고 나서 외국 국적 학생들에게 수당을 지급하도록 제가 앞장서 협의하겠다”며 교육부의 전향적 협조를 촉구했다.

이어 “지난 3월 일본 정부는 조선학교 학생들을 제외하고 마스크 지급을 하여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켰는데, 더욱이 무상교육 대상에서도 조선학교 학생들만 제외하여 국제 사회의 비난이 높았다”면서 “우리 사회도 같이 안타까워하며 공분했다. 그동안 우리가 비판해왔던 일본 정부의 협량한 모습을 우리가 다시 반복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성찰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제3차 세계 대전에 버금간다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전쟁 참전 외국인들에게 마스크 100만 장을 선물하며 전 세계에 큰 감동을 줬다”며 “서울교육의 품 안에 들어온 아이들은 한 아이도 놓치지 않겠다는 서울시교육청의 철학은 단지 선언으로 그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