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사단법인 국회기자단, 국회사무총장·국회의장실에 항의서한 전달

(가칭)사단법인 국회기자단, 국회사무총장·국회의장실에 항의서한 전달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7.09 17: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장기출입등록 기준변경안 수정·삭제 요청, 서명 연명부 전달

▲ 9일 오전 (가칭)사단법인 국회기자단이 국회사무총장실에 국회장기출입등록 기준변경안에 대한 수정·삭제요청의 건에 대한 입장문과 기자들의 서명 연명부를 전달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가칭)사단법인 국회기자단은 9일 최근 변경을 앞두고 있는 국회장기출입등록기준과 관련해 내용 일부를 수정 또는 삭제를 요청하며, 입장문과 기자들의 서명 연명부를 국회사무총장실과 국회의장실에 각각 전달했다.

국회기자단은 입장문을 통해 "최근 공지된 국회 장기출입등록기준변경안 일부 내용은 헌법 21조에 보장된 언론의 자유를 침해 요소가 있는가 하면, 국회출입 장벽을 높여 취재활동과 언론발전을 저해하는 조항이 아닐 수 없다"며 일부 조항에 대한 부당함을 지적했다.

이어 "언론사 요건 중 5개 협회 정회원 가입 기준은 많은 부작용이 예상된다. 협회가입 여부가 국회 장기출입 언론사·기자의 기준이 된다는 것 자체가 설득력이 없다"며 관련 조항에 대한 삭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등록 신청일로부터 3개월간 국회출입일수 월별 15일 이상'이라는 규정에 대해서도 중소언론사들의 경우, 국회출입으로 다른 출입처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국회사무처에 "기준변경이 보다 합리적으로 이뤄지도록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서명에는 총 58명이 참여했으며, 이정우 이사장과 강희주 이사, 김영덕 사무총장, 박영주 기자 등 국회기자단 관계자들이 관련 자료를 국회 측에 전달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