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3형제’ 합병 추진 속도낸다…내년말까지 ‘헬스케어홀딩스’ 지주사 체제 확립

‘셀트리온 3형제’ 합병 추진 속도낸다…내년말까지 ‘헬스케어홀딩스’ 지주사 체제 확립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0.09.25 17: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셀트리온그룹이 셀트리온-셀트리온헬크세어-셀트리온제약 등 이른사 ‘셀트리온 3형제’의 합병 계획을 발표했다.

셀트리온그룹은 3사 합병을 위한 준비단계로 25일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헬스케어홀딩스)를 설립했다.

헬스케어홀딩스는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최대주주인 서정진 회장이 보유한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식을 현물 출자 하는 방식으로 설립됐다. 이로써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최대주주는 서 회장에서 헬스케어홀딩스로 바뀌었다.

서 회장의 셀트리온헬스케어 지분율은 35.54%에서 11.21%로 변경됐고, 현물 출자에 따라 새롭게 주주가 된 헬스케어홀딩스의 지분율은 24.33%다.

셀트리온그룹은 헬스케어홀딩스 설립 이유에 대해 “소유와 경영의 분리, 지배구조 강화를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적격합병 요건이 갖춰진 후 즉시 셀트리온홀딩스와 헬스케어홀딩스의 합병을 추진해 오는 2021년 말까지 셀트리온 그룹의 지주회사 체제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지주회사 행위 제한 요건이 충족되는 시점에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의 합병도 신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사회 및 주주총회 등 관련 업무도 절차에 맞게 진행할 예정이다.

셀트리온그룹은 이번 헬스케어홀딩스 설립을 통해 지주회사 체제를 확립함으로써 소유와 경영을 분리해 전문 경영인체제는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3사 합병을 통해 단일 회사에서 개발과 생산 및 유통·판매까지 동시에 이뤄지기 때문에 거래구조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사업의 투명성이 제고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이번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전 세계 제약바이오 시장을 선도하는 종합생명공학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며, 인류의 건강 증진과 환자의 의료 복지 확대를 이끈다는 기업의 사명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