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재건축 장기 포류에…국토부-서울시, 조합 실태점검 나선다

둔촌주공 재건축 장기 포류에…국토부-서울시, 조합 실태점검 나선다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5.20 17: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공사비 갈등으로 한달 째 멈춰선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과 관련,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현 조합에 대한 실태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2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국토부와 서울시, 강동구,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은 이달 23일부터 내달 3일까지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의 운영실태 전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점검분야는 ▲용역업체 선정 및 계약 ▲자금차입, 예산편성 및 집행 등 회계처리 ▲총회 개최 등 조합운영 및 정보공개 등이다.

이는 둔촌주공 현 조합에 부정적인 둔촌주공 조합 정상화위원회가 지자체에 지속적으로 실태조사를 요청하면서 일정이 앞당겨 진 것으로 알려졌다.

둔촌주공 조합 정상화위원회는 ‘둔촌주공 입주예정자 모임’ 등 일부 조합원들이 조합 집행부를 신뢰할 수 없다며 발족한 비상대책위원회 성격의 단체다. 이들은 조합 집행부가 공사 중단 사태를 촉발해 조합원들에게 피해를 끼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은 한 달 넘게 멈춰있는 상태다. 공사비를 둘러싼 조합 집행부와 시공사업단의 갈등 때문이다.

앞서 조합 집행부는 올해 3월 이전 조합과 시공단이 체결한 공사비 증액 계약이 무효라며 소송을 제기했다.이에 시공단은 도급 공사의 근거가 되는 계약을 인정하지 않는 조합과 일할 수 없다며 공사 중단을 통보했고, 이에 대한 유치권을 행사하는 중이다.

시공단은 최근 사업지 일부 구역에서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에도 돌입했다. 타워크레인은 한번 해체하면 재설치까지 최장 6개월이 걸리며 다른 공사장비 반입까지 2∼3개월이 소요된다. 이에 둔촌주공 재건축은 장기 파행이 예고되면서 분양을 기다리는 조합원들과 청약대기자들의 불안은 커졌다.

이번 합동점검에 국토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란 시각도 나오고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둔촌주공 사태와 관련 “국토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섣불리 개입하지 않겠다”면서도 “이해관계에 관해 숨통을 틔워주고 얽힌 무제를 풀기 위한 방안을 심사숙고 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