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청와대 인사들, 한국IPTV방송협회 협회장 및 사무총장직 꿰차…뒤늦은 ‘취업심사’도 논란

文 청와대 인사들, 한국IPTV방송협회 협회장 및 사무총장직 꿰차…뒤늦은 ‘취업심사’도 논란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4.12 17: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윤도한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최근 한국IPTV방송협회장으로 선임돼 임기를 시작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윤도한 협회장과 한솥밥을 먹던 김원명 IPTV방송협회 사무총장이 취업심사 승인을 뒤늦게 받는 등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제도를 위반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2일자 <메트로신문> 단독 보도에 따르면, 2016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캠프 SNS본부 콘텐츠팀장을 거쳐 2018년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실 뉴미디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2019년 국민소통수석실 디지털소통센터 선임행정관, 2020년부터 2021년 2월까지 홍보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역임한 김원명 전 선임행정관이 지난해 5월 IPTV방송협회 사무총장으로 취임했다고 한다.

그런데 청와대에서 고위공직을 지낸 김원명 사무총장이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취업심사를 받지 않고 IPTV방송협회 사무총장으로 취임했다가 뒤늦게 취업심사를 받았다고 한다.

공직자의 경우 퇴직 후 특정업체에 취업한 뒤 퇴직 전 근무했던 기관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퇴직일로부터 3년간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했던 부서 또는 기관의 업무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업체에 취업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는데, 공직자윤리위 취업심사에서 승인을 받은 경우에는 취업이 가능하다. 이를 위반할 경우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지게 된다.

따라서 김 사무총장은 IPTV협회 사무총장으로 취임하기에 앞서 공직자윤리위의 취업심사 승인을 받았어야 했는데, 이를 어기고 취임 이후 7개월여 만인 지난해 12월에서야 취업심사 승인을 받았다는 것이다.

김 사무총장이 뒤늦게 취업심사 승인을 받았다는 지적이 제기된데 대해, IPTV협회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사무총장께서 공직을 거쳐 다시 민간으로 이직을 하는 게 처음이다보니 취업심사 부분에 대해 몰랐던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취업심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나서는 곧바로 (취업심사)신청을 했다”며 “다만, 7개월 간 (취업심사 대상인지)몰랐던 게 아니라 신청을 하고 결과가 나오기까지 7개월이 걸렸던 것”이라고 부연했다.

취업심사 대상임을 인지한 시점에 대해서는 “(김 사무총장이)취임한지 4~5개월께 인지를 했고, (취업심사를)신청하고 결과가 나온 게 지난해 12월”이라고 했다.

공교롭게도 김 사무총장 외에 IPTV협회 신임 협회장도 청와대 출신이다. 문재인 청와대에서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도한 전 수석은 지난 2월 IPTV협회장 임기를 시작했다.

당초 윤도한 협회장이 차기 IPTV협회장으로 내정(지난해 12월)될 당시 김 사무총장의 의견이 적극 반영됐다는 후문이 나돌았다.

이와 관련, IPTV협회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하급자(사무총장)가 상급자(협회장)를 적극 추천한다고 해서 인사가 되진 않는다”며 “이사회 의결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승인을 해야 협회장으로 모실 수 있는 구조인데, 사무총장은 이사가 아니기에 의결권이 없다. (김 사무총장의 의견이 반영됐다는 후문은)일각의 추측이라고 본다”고 잘라 말했다.

IPTV협회가 민간협회임에도 정치권 인사들이 포진된데 대해서는 “협회가 미디어 관련 협회인 만큼 전문성 있는 분들이 선임됐다. 신임 협회장도 30년 경력의 미디어 기자생활을 하셨다”면서 “이런 경험에 대해 이사회에서도 인정했기 때문에 선임이 된 거지, 그런 (정부의 입김 등의)프레임으로 보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싶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업계 추천이 있었고 이사회‧총회 의결을 거쳤다”며 “만약 이사회‧총회 등에서 부적격 판정이 났으면 취임하지 못하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019년 기준 IPTV협회장의 연봉은 2억 2600만원, 업무추진비는 6500만원 선으로 2021년 기준 국무총리 연봉(1억 8469억), 대통령 (2억 3823억)보다 높다고 한다. IPTV협회 사무총장 또한 연봉 1억 3천만 원, 업무 추진비는 3천만원, 개인집무실, 차량, 차량유지비 등이 제공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