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플랫폼 사업 ‘LG CNS VS KB데이터시스템’ 2파전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플랫폼 사업 ‘LG CNS VS KB데이터시스템’ 2파전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1.03.05 17: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이미지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KB국민은행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구축’ 사업이 LG CNS와 KB데이터시스템(SK텔레콤-베스핀글로벌 참여)의 2파전이 될 전망이다. 제안이 유력 시 됐던 SK C&C는 참여하지 않았다.

5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 2일 제안서를 접수한 국민은행은 이들 2개사를 중심으로 제안설명회 등을 거쳐 이르면 내 주초 우선협상 대상 사업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해당 제안구도의 특징은 KB데이타시스템 진영에 SK텔레콤 및 베스핀 글로벌이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SC제일은행이 발주한 마이데이터 사업도 SK텔레콤이 지분 투자한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수주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베스핀글로벌의 지분 투자 자격으로 주사업자 책임에 국한할 것으로 예상되고, 마이데이터 본 사업은 KB데이터시스템과 베스핀글로벌 역할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국민은행 마이데이터 사업에서 SK텔레콤이 선전 할 경우 금융 데이터 분석 시장의 판이 재편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거론된다.

반면, 이러한 구조는 AWS 편향의 국민은행 내적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해당 사업은 KB금융그룹 ‘클레온(CLAYON)’을 통해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운영된다.

일각에선 국민은행 내에서 AWS 편향 움직임이 짙다는 비판도 나온다. 해당 사업만 보면, 마이데이터플랫폼단, 데이터 엔지니어링 플랫폼단, 테크인프라본부 산하 클라우드부까지 거리낌없이 AWS 선호를 표출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다. 이에 MS 애저 및 구글 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등의 생존을 우려하는 지적도 제기된다.

LG CNS 또한 국민은행의 이러한 의중을 짚어 AWS 클라우드 탑재를 전제로 제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