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에 ‘대기업’도 당했다‥상장사 59개, 기업인 다수 포함

옵티머스에 ‘대기업’도 당했다‥상장사 59개, 기업인 다수 포함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0.10.19 17: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수천억원대 피해를 낳은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에 일반인 뿐만 아니라 수십곳의 대기업과 유명 사립대학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옵티머스 펀드가 5천억원 넘게 환매하지 못하면서 이들 기업과 대학 등은 투자금을 상당 부분 돌려받지 못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

19일 증권업계 등을 통해 입수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명단 자료에 따르면 옵티머스가 펀드를 판매하기 시작한 2017년 6월부터 지난 5월까지 법인과 개인 등 3천명이 넘는 가입자가 옵티머스 펀드에 1조5000억원 넘게 투자했다.

기업들 가운데에는 한화그룹의 비상장사인 한화종합화학과 오뚜기, BGF리테일 등 상장사를 비롯해 60여개 기업이 옵티머스에 수천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경제> 단독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 상장 식품업체인 오뚜기는 2월과 4월 NH투자증권을 통해 옵티머스 펀드에 150억원을 넣은 것으로 보도됐다.

이 가운데 한화종합화학은 수차례에 걸쳐 총 수백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화 측이 <연합뉴스>에 밝힌 바에 따르면 “한화종합화학이 한화투자증권을 통해 옵티머스에 500억 원을 투자했으나, 지난해 9월을 마지막으로 투자금을 모두 회수해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오뚜기는 100억원 이상을 옵티머스 펀드에 넣었고, BGF리테일도 100억원을 투자했다. HDC와 한일시멘트 등도 수십억원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옵티머스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고 해놓고 비상장기업의 사모사채 등에 투자해 사실상 '사기 펀드'로 드러나면서 5천억원 이상 환매가 중단된 상태다.

앞서 JYP엔터테인먼트는 40억원을 투자했다가 12억원을 손실 처리했고, LS일렉트릭도 자회사 LS메탈이 50억원 중 15억원을 손실 처리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성균관대와 한남대, 건국대 등 유명 대학들도 각각 40억여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인사들도 옵티머스에 투자한 것으로 추정됐다. 명단에는 강병중 넥센그룹 회장의 이름도 올라와 있는데 100억원 이상 넣었다.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도 5억원을 투자하는 등 범LG가 인사들도 옵티머스에 투자했다.

한국전파진흥원과 한국농어촌공사 등 공공기관들도 거액을 투자한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free_003@nate.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