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현대중-대우조선 ‘기업결합’ 승인…메머드급 조선사 탄생?

中, 현대중-대우조선 ‘기업결합’ 승인…메머드급 조선사 탄생?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0.12.28 17: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사이에 인수‧합병(M&A)이 중국의 기업결합 심사에서 무조건 승인을 받았다. 따라서 최종 결합까지 국내와 유럽연합(EU), 일본 등 세 당국의 결정만 남았다.

28일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최근 중국 경쟁 당국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 결합에 대해서 ‘무조건 승인’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SAMR)은 통지서를 “중국 반독점법 26조에 따른 검토 결과 우리는 두기업 간 기업결합으로 신장 경쟁 제한이 없음을 결정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승인은 지난해 10월 카자흐스탄, 지난 8월 싱가포르에 이어 세 번째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7월 중국에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한 이후 1~3차 심사를 거쳐 1년 5개월 만에 무조건 승인을 끌어냈다.

따라서 한국조선해양이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할 곳은 한국과 EU, 일본이 남았다. 이 가운데 업계의 관심은 EU다. EU는 경쟁법이 가장 엄격하고 조선업계의 고객인 주요 선주들이 모여있기 때문이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1월 10일 기업결함 심사를 마무리하려고 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심사 인력 동원, 현장 조사 등에서 차질이 생기고 있다면 세 차례나 일시를 유예했다. 최종 결정일도 1월 10일에서 2월 21일, 6월 2일로 미뤄지다가 현재는 미정이다.

업계는 내년 초에는 EU가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성공하면 매머드급 조선사가 탄생하게 된다. 전 세계 액화천연가스(LNG)·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수주 시장을 70~80% 점유율로 독점하는 국내 ‘빅3’ 조선사 중 두 업체가 하나로 합쳐지는 것이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