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중소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고용지원정책' 연구결과 발표

중기중앙회, '중소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고용지원정책' 연구결과 발표

  • 기자명 김영덕
  • 입력 2021.12.10 16: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덕 기자]중소기업중앙회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 중소기업 대상 청년고용 지원정책의 효과성을 점검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중소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주 대상 고용지원정책」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서울·경기 소재의 혁신 분야 중소기업 대표 및 인사담당 임원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기업이 체감하는 고용지원정책의 효과와 개선점을 조사했다.


특히 박문수 단국대학교 교수 연구진이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근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시행한 고용장려금 지원, 공제 지원 등 직접지원 사업의 확대는 높은 정책지원의 체감도와 가시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로 긍정적인 평가가 존재하지만, 장기적 고용유지 보장 실패 및 일부 기업들의 도덕적 해이가 한계로 지적됐다.

또한, ‘청년’ 세대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지원정책 영역이 26개에서 94개로 대폭 확대됨에 따라, 정책 시행 주체·종류의 다양화로 부처간 칸막이가 심화되었고, 정책수요자이자 일자리 창출의 원천인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를 활용하기가 어려워졌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기업 대표들과 인사담당 임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 인터뷰 결과,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맞춤형 지원정책 설계의 필요성이 제시됐다.

기업 성장 단계 및 특성을 고려하여 초기 창업기업 등 성장 단계의 소규모 기업들에게는 채용여력 보전을 위한 직접지원과 지원정책의 혜택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 정보전달 체계의 구축을, 일정 규모 이상의 중기업의 경우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간접지원 프로그램(교육훈련, 인증제도 등)의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현실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의 일자리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의 기능 고도화 필요성 역시 제기됐따.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은 활용 정보 부족과 구직자의 외면으로 실질적인 활용도가 저조하며, 많은 구직자들이 이용하는 민간 플랫폼의 경우 무분별한 정보의 범람으로 중소기업 브랜드의 저해를 가져오고 있다.

청년 구직자들을 위한 우수 기업의 채용정보와 기업들을 위한 인재풀을 제공하여 중소기업-구직자 간 상호 활용이 가능한 정보 플랫폼이 활성화되어 보다 폭넓게 운영되어야 한다고 현장 인터뷰 결과는 말하고 있다.

아울러, 실질적인 고용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제안 역시 조사결과에 포함되어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고용지원금과 같은 직접지원 정책의 단계적 일몰과 중소기업 재직자의 복리증진을 위한 간접지원 정책의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동욱 중기중앙회 청년희망일자리부장은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고용유지를 위한 효과적인 정책방향에 대한 건의가 구체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유지하는 민간 기업들이 제 몫을 다하고, 우수한 청년 인재들이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정책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영덕 rokmc3151@naver.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