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서울시 AI 도입 확산 업무협약

서울디지털재단-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서울시 AI 도입 확산 업무협약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4.06 16: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디지털재단(이미지-홈페이지캡쳐)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서울시는 서울디지털재단이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함께 서울시 AI 확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들은 AI기술 활용 및 디지털 전환을 위한 공동연구, 지능형 시스템의 행정 적용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난 5일 강요식 재단 이사장과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 AI기술활용 및 디지털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협력은 ▲안면인식 출입관리시스템 기술검증(PoC) 협력 ▲업무협업 솔루션 지원 및 활용 ▲교육 신청 및 상담을 위한 AI 챗봇 구축 및 활용 ▲AI 기술 활용, 이렇게 총 4가지 분야에서 진행됐다고 시는 설명한다.

안면인식 출입관리시스템 등 지능형 혁신시스템은 재단에 선제적으로 적용해 도입효과를 검증한 후 서울시 전역으로 확산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난 2월에 발표한 ‘스마트시티 인덱스 리포트 2022’ 도시지능화 부분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한 서울시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협력은, 시의 AI기반 디지털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 이사장은 "AI기술의 서울시 적용을 위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기업의 혁신기술을 실증하는 테스트베드로서의 역할도 수행해 디지털 신기술이 시민들의 편의를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재단은 물론 서울시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앞당길 플랫폼과 솔루션을 공동으로 모색하고, 스마트시티 곳곳에 이를 접목할 수 있도록 연구를 계속하겠다"며 "고도화된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의 삶을 바꾸어 나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