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FC 후원금 의혹 피의자 신분 된 이재명…‘불체포특권’ 득하기 위해 보궐선거 출마?

성남FC 후원금 의혹 피의자 신분 된 이재명…‘불체포특권’ 득하기 위해 보궐선거 출마?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5.10 16: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지난 8일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이재명 고문이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민의힘은 이 고문의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출마가 국의의원 특권인 불체포특권을 악용하기 위한 것이라 질타한 바 있다.

10일자 <문화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경기 분당경찰서는 지난 2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성남시청 정책기획과‧도시계획과‧건축과‧체육진흥과‧정보통신과 등 5개 부서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는데, 이 고문을 제3자 뇌물죄 피의자로 적시했다고 한다.

‘굿바이 이재명’의 저자 장영하 변호사는 지난 2월 이 고문과 성남시 공무원, 성남FC 대표이사 등을 제3자 뇌물죄 위반 혐의로 고발한 바 있는데, 경찰 압수수색 영장에는 이 고문만 피의자로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수색 당시 이 고문이 성남시장 시절 직접 결재한 문서를 포함해 수십 건의 성남FC 결재 문건을 확보했다고 한다. 경찰은 확보한 문건을 분석해 이 고문의 개입 여부를 들여다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 고문이 성남시장으로 재직할 당시인 2014년~2016년 차병원‧네이버‧두산건설‧농협은행‧알파돔시티‧현대백화점 등 기업들의 인허가 및 토지변경 등의 민원을 성남시가 해결해주면, 이들 기업이 당시 이재명 시장이 구단주였던 성남FC에 후원금을 내는 등 이 고문과 기업 간 결탁에 의한 대가성이 의심된다는 게 핵심이다. 당시 성남FC가 이들 기업으로부터 유치한 후원금은 160억원 상당으로 추산되고 있다.

지난 2018년 6월 지방선거 당시 바른미래당의 고발로 경찰이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에 착수했으나, 지난해 9월 분당경찰서는 증거불충분으로 불송치를 결정했다. 하지만 고발인 측이 경찰의 불송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지난해 10월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사건이 송치됐다.

사건을 넘겨받은 성남지청 수사팀은 직접 수사 또는 경찰의 보완수사를 주장했으나, 친정부 성향으로 알려진 박은정 성남지청장이 사건을 뭉개는 등 시간을 끌었고, 이에 반발한 박하영 성남지청 차장검사가 사직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결국 지난 2월 분당경찰서가 보완수사를 하기로 하면서 이번 성남시청 압수수색으로까지 이어졌다.

이처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이 된 이 고문은 지난 8일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는데, 이에 앞서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자 논평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던 자가, 국회의원 당선 후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을 악용해서라도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싶지 않다는 건가. 이는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쏘아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