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녕 고리ㆍ경주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원전해체 본격화

2021녕 고리ㆍ경주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원전해체 본격화

  • 기자명 이형필
  • 입력 2019.04.15 16: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21년 하반기에 원전밀집 지역인 동남권의 부산·울산과 경주에 원전해체연구소와 중수로해체기술원이 설립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국내 최초 원전 해체 대상지인 고리 1호기 현장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양해각서(MOU) 체결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영구정지된 부산 기장군 고리1호기 현장을 방문해 원전해체 준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산업통상자원부]

원전해체연구소는 설계수명 만료로 영구정지된 고리 1호기의 안전한 해체를 돕고 국내외 원전해체시장의 성장에 미리 대비하는 핵심 인프라로 기능할 예정이다.

이번 MOU 체결로 원전해체연구소는 경수로 분야의 경우 부산·울산 접경지역인 고리원전 안에, 중수로 분야는 경주 감포읍 일원에 2021년 하반기 설립될 예정이다. 국내 원전 30기 중 26기가 경수로, 4기가 중수로이다.

산업부는 중수로가 원자로 형태 및 폐기물 종류 등이 경수로와 달라 별도의 기술과 장비가 필요하고 장비이동·폐기물 관리 및 원전 인근 관련 인프라 고려시 월성본부에 인접해 별도 기술원 설치가 필요하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원전해체연구소는 원전해체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영구정지된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인력 양성 기능을 담당한다. 또한 동남권 등 원전지역 소재 원전기업의 해체산업 참여를 지원한다. 

또한 원천기술의 상용화와 실증을 위해 원자로 모형, 제염성능 평가시설, 절단설비 등 핵심장비를 구축한다. 지역별 기업 지원기관과 대학교, 연구기관 등과도 적극 협력해 동남권 지역 원전해체산업 육성의 허브(Hub) 역할도 맡게 된다. 

원자력발전소 1기 해체에 소요되는 비용은 약 1조원으로 추산되며, 이 중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처분비용이 4000억원, 지역 낙수 효과가 6000억원이다.

2022년 착수될 것으로 예상되는 고리 1호기 해체는 약 10년에 걸쳐 설계·제염·구조물 해체·부지 복원 등에 약 1000여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공=산업부

산업부는 오는 5월 연구소 설립준비단을 출범해 원전해체 참여희망 기업을 지원하고 원전 해체를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연구소 설립준비단은 연구소 설립준비와 인력선발, 장비구입, 기술실증 등 연구소 역할의 일부를 실행한다. 

민·관 산학연 전문가들은 MOU 체결식에 이어 노후화된 원전 해체를 위한 원전해체산업 육성방안과 관련한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2020년 후반부터 원전해체 산업 규모가 본격 확대될 전망"이라며 "고리 1호기 해체를 기회로 원전기업의 미래 먹거리로서 시장을 선점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 장관은 "2022년까지 물량 조기발주, 민관공동 연구·개발(R&D), 장비개발·구축 등 선제투자를 추진해 나가겠다"며 "원전기업의 해체 참여를 유도해 산업역량을 확충하고 지역 중심으로 원전산업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부에 따르면 세계 원전은 총 453기이고, 이 중 170기가 영구정지 상태로 전체 해체시장 규모는 550조원으로 추산된다. 국내 원전은 2030년까지 11기가 설계수명이 종료될 예정으로 해체시장 규모는 22조5000억원으로 예상된다.

더퍼블릭 / 이형필 phille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