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국인”…재산 8조 에픽게임즈 CEO, 인앱결제 규제 국제 협력 위해 방한

“나는 한국인”…재산 8조 에픽게임즈 CEO, 인앱결제 규제 국제 협력 위해 방한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11.10 16: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글로벌 FPS(1인칭 슈팅 게임) 게임 ‘포트나이트’의 개발사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대표가 구글과 애플의 인앱결제 강제 정책과 관련해 오는 16일 국회를 방문한다.

그동안 인앱결제 정책을 두고 애플과 소송전을 벌인 에픽게임즈는 마켓사업자들의 정책을 비판하고 세계 최초로 관련 규제를 만든 한국의 입법 경험을 들을 예정이다.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조승래 의원실에 따르면, 오는 16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앱생태계 공정화를 위한 국회 세미나’에 스위니 대표, 세드릭 오 프랑스 디지털부 장관, 메간 디무지오 미국 앱공정성연대 사무총장 등 해외 인사들이 참석한다.

이번 세미나는 조승래 의원, 미국 앱공정성연대,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해 각국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한국 측 인사로는 ▲박병석 국회의장 ▲이원욱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김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박성호 한국인터넷기업협회장 등이 현장 참석 또는 연상을 통해 축사하고 ▲서범강 한국웹툰산업협회장은 지정토론자로 참석해 한국 입법과 콘텐츠 생태계에 대해 발표한다.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CEO


이날 주최 측은 미국 에픽게임즈 대표가 참여하는 만큼 국내 대표 게임3사인 엔씨소프트, 넷마블, 넥슨의 대표 참석을 요청했지만, 일정 문제로 거절당했다. 다만, 부사장급으로 참석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의원은 “구글갑질방지법 입법 과정에서 글로벌 빅테크의 횡포에 대한 대응은 국제 연대와 공조를 바탕으로 완성된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대한민국의 세계 최초 입법 경험을 공유하고, 미국과 유럽 등 해외에서 뒤따를 수 있도록 공고한 국제 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 세계 대다수 게임의 엔진으로 사용되는 ‘언리얼엔진’을 만들어 천재개발자로 잘 알려진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CEO는 포브스 기준 재산이 74억달러(약 8조5618억원)에 달하는 IT 거물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