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개업식은 끝?…보조금 고가차량일수록 덜 받는다

전기차 개업식은 끝?…보조금 고가차량일수록 덜 받는다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1.01.05 16: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문과 직접적 관련은 없는 사진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사실상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마중물 격으로 보조금을 퍼주던 정부정책이 전기차 물살이 들어오고 있는 올해부턴 비싼 전기차일수록 보조금 혜택을 누리기 어려워질 전망이다. 9천만원을 넘기는 시점부터는 보조금이 아예 나오지 않게 된다.

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완성차 업체들이 각종 전기차 출시를 예고하고 있는 만큼 올해 바뀌는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주목되고 있다.

금년부터는 종전 전기차와는 기본 구조부터 다른 전기차가 출시된다.

현대차그룹은 내연기관차 차체를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대체해 1회 충전으로 500km 주행이 가능한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기아차의 CV, 제네시스의 JW도 출시할 방침이다.

수입차 업체들도 연이어 전기차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국내 수입차 시장의 1,2위인 벤츠와 BMW는 각 2종의 신규 전기차를, 세계 전기차 업계 1위 테슬라는 모델Y를 최초로 국내에 출시하기로 했다.

금년 안에 약 10종의 전기차가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 경쟁구도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올해부터 변경되는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다.

찻값이 비쌀수록 받는 보조금이 줄어드는데, 6천만 원 미만 전기차까지만 정부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다.

6천~9천만원 구간에는 50%만 적용되고, 9천만원을 넘기는 고가의 차량에는 보조금이 지원이 아예 사라진다.

이에 완성차 업체들이 이들 구간의 경계에 애매하게 걸치는 차량들의 가격을 인하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사실상 보조금 적용여부가 자동차 판매에도 직결되는 구도가 되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국민이 이용하는 중저가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적용해 보급화를 노리면서도, 고가 차량에 까지 재정이 낭비되는 것은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