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구훈 "북한도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 구축"

권구훈 "북한도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 구축"

  • 기자명 조성준
  • 입력 2019.03.27 15: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 권구훈 위원장은 27일 "북한도 함께하는 북방경제협력 여건이 조성되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가운데, 한반도 주변 국가들과 우선 협력이 가능한 과제와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북방위 제4차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신북방정책을 총괄하는 북방위는 이날 지방자체단체의 신북방정책 추진현황 및 정부와의 협력 강화 방안 등 4개 안건을 상정해 논의했다.
 

권 위원장은 국제경제의 불확실성 등 대내외 여건의 어려움을 말하며 "이럴 때일수록 신북방정책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돌파구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년도 신북방정책 추진방향을 '북방지역과의 실질 협력을 강화하고, 성과를 본격화하는 한 해'로 만들고자 한다"며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간 분야별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그는 "금일 상정된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신북방정책에 대해 인식을 서로 공유하고, 연계성을 강화해 시너지를 높여 나가겠다"며 "향후 관계부처와 함께 한·러 교역·투자 활성화 방안과 인프라, 과학기술, 산업 및 보건·의료 등 분야별 협력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또 "북극항로가 새로운 해상 실크로드로 부상하는 것에 대비해 관계부처와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북극항로 TF(테스크포스)를 운영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발표된 대책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권 위원장은 "기존 발표된 대책에 대해서는 분기별로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독려해 성과가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러시아와 합의한 9개 다리 행동계획 이행점검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9개 다리 행동계획'은 러시아와의 전략적 협력분야로 선정된 가스, 철도, 항만, 전력, 북극항로, 조선, 산업단지, 농업, 수산 등 9개 분야의 이행 과제를 말한다.
 

이어 "북방과의 소통과 협력을 지속 추진하겠다"며 "한국 투자자의 날, 한·중앙아 협력포럼, 지방협력포럼 등 다양한 만남과 행사를 통해 북방과의 소통과 경제적 거리를 좁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문과 심의기능 강화 필요성도 언급했다.
 

권 위원장은 "주요 연구기관, 전문가들과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신북방정책의 전략과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민간위원들의 정책발굴, 심의기능을 강화하겠다"며 "회의도 분기별로 개최해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하고, 북방에 대한 대국민 관심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마무리 발언을 통해 "북방위도 올 한해 신북방정책에서 많은 수확이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자체의 신북방정책 추진현황 및 협력강화방안 ▲중앙행정기관의 신북방정책 추진계획 ▲9개 다리 행동계획 이행점검방안 ▲한·러 협의회 후속 조치계획 등 4개의 안건이 상정돼 논의가 이뤄졌다.
 

올해 처음 열린 북방위 4차 회의는 지난해 12일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추진 방안 등을 논의했던 3차 회의 이후 3개월여 만이다.

더퍼블릭 / 조성준 js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