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초 참사 특별조사단 설치' 청와대 국민청원 20만명 넘어

'세월초 참사 특별조사단 설치' 청와대 국민청원 20만명 넘어

  • 기자명 정재환
  • 입력 2019.04.17 14: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 재수사를 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이 20만명 이상이 참여했다. 정부 답변 기준은 20만명 이상 동의를 해야 한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을 보면 '대통령님께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세월호참사 전면재수사를 지시해주시기를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에 17일 오후 2시 현재 21만8579명이 동의했다.

 

이 청원은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생존자, 생존자 가족 등이 모인 '4·16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가 지난달 29일 올린 글이다.

 

가족협의회는 청원 글에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조사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별수사단 설치와 수사 지시를 청원드리는 이유는 세월호 CCTV저장장치(DVR) 조작 은폐 증거가 드러났듯, 세월호 참사는 검찰의 강제수사가 반드시 필요한 범죄"라면서 "참사의 성격과 본질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진실규명의 의지가 확실한 특별수사단을 설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협의회는 ▲해경은 왜 선원들만 표적구조하고 승객들에게는 구조시도조차 하지 않았는지 ▲과적, 조타미숙, 기관 고장으로 설명할 수 없는 세월호 급변침과 침몰의 진짜 원인은 무엇인지 ▲박근혜 정부·황교안은 왜 박근혜 7시간 기록을 봉인하고, 증거를 조작·은폐했는지 등을 진상규명 3대 과제로 제시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5주기인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다시는 같은 비극이 되풀이도지 않도록 하겠다는 각오를 되새긴다"며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철저히 이뤄질 것"이라고 올렸다.

 

그동안 4·16연대 등은 참사가 발생한 지 5년이 지났지만 아직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며 지속적으로 특별수사단 설치를 요구해 왔다.

더퍼블릭 / 정재환 jhju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