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사람 대신 짐 실어 나른다…진에어·티웨이·제주항공 승인

LCC, 사람 대신 짐 실어 나른다…진에어·티웨이·제주항공 승인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0.10.20 14: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국내 항공사들이 1년 가까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에 놓였다.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가 점자 완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국내외를 오가는 여행객의 발길은 끊긴 상태다. 고육지책을 띄운 국내선마저 출혈경쟁이 심해 사실상 수익 창출 효과는 미미하다.

실제로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1~9월 항공 여객은 3만138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66.2% 급감했다. 이로 인해 이달 8일 기준 국내 여객기 363대 중 절반가량인 187대가 멈춰 선 상태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여객 수요 실적이 저조하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업계는 여객 위주 사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국내 LCC항공사들은 여객기를 화물 전용기로 개조해 화물 운송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여객기를 이용한 화물운송 계획을 제출한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3개 LCC에 대해 안전성 검토를 거쳐 운항 승인을 발급했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지난 5월에는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화물운송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이로써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어 총 5개 항공 운송사업자가 여객기에 화물을 실어 나를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지난4월 여객기의 활용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여객기로 화물운송 안전운항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객실 내 화물을 싣는 경우 기존 하부화물칸에만 실을 때 보다 4∼10t가량 화물을 추가로 실을 수 있다.

여객기 객실에 화물을 싣고 운송한 첫 저가항공사는 진에어가 될 전망이다.

진에어는 이달 24일부터 인천∼방콕 노선에 B777 여객기를 화물 전용으로 개조해 투입한다. B777 여객기 1대의 좌석 393석 중 372석을 제거하고 전자제품 약 2t가량을 싣게 된다.

진에어는 국산 방염천을 이용해 화물 방염포장용기를 자체 제작, 객실 내 화물운송에 이용한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은 이달 말 내지 다음 달 초 189석 규모의 B737 여객기 객실 천장 선반과 좌석 위에 소형가전, 의류원단, 액세서리류 등을 싣고 태국, 베트남 등으로 수송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화물 운송 승인에 따라 비행 편당 2000만~8000만원, 올해 연말까지 항공사별로 2억6000만~19억원의 누적 매출액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토부 오성운 항공운항과장은 “LCC의 경우 대형항공사보다 화물운송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다각도로 검증했다”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계가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