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韓 차기구축함 ‘KDDX’ 5400억원 규모 수주

한화시스템, 韓 차기구축함 ‘KDDX’ 5400억원 규모 수주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0.12.24 14: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한화시스템이 국방과학연구소와 약 5400억원 규모의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의 ‘전투체계(CMS) 및 다기능레이다 (MFR)개발’ 사업계약을 최종 체결했다.

24일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2029년까지 KDDX의 핵심장비인 전투체계와 다기능레이다를 본격 개발해 향후 총 6대의 KDDX에 탑재하게 된다.

KDDX는 선체부터 전투체계, 다기능레이다 등 핵심 무기체계를 비롯해 각종 무장까지 모두 순수 국내기술로 건조되는 국산 첫 구축함이다. 6000톤급 ‘미니 이지스함’이라 불리며, 총 사업규모는 7조 8천억원에 달한다.

KDDX에 탑재될 전투체계는 대공전·대함전·전자전·대지전 등 동시 다발적인 전투상황 하에서 함정의 지휘 및 무장통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최첨단 IT기술이 적용된다. 아울러, 통합마스트에는 장거리 대공 표적 및 탄도탄 탐지·추적용 S-Band레이다와 단거리 대공 표적 및 해면 표적 탐지·추적용 X-Band레이다 두 개가 동시에 운용되는 ‘듀얼밴드 다기능 레이다’가 장착된다.

함정의 스텔스 능력을 향상시키는 신개념 무기체계인 통합마스트(I-MAST) 에는 ‘듀얼밴드 다기능위상배열레이다’ 외에도 적외선탐지추적장비 (IRST), 피아식별기(IFF) 등 탐지 센서와 VHF/UHF 등 통신기 안테나가 평면형으로 장착된다. 함정 피탐율 감소는 물론, 센서·통신 안테나간 간섭 문제가 획기적으로 개선 돼 전투함의 생존력과 전투능력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함정전투체계 개발능력과 성능개량 및 후속 군수지원 인프라까지 갖춘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자평하고 있다. 40년 가까이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잠수함 등 80여 척에 전투체계를 공급해 왔으며, 2019년엔 필리핀에 300억 규모의 함정 전투체계를 수출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한국형전투기(KF-X) AESA레이다 시제기를 성공적으로 출고시키며 전투체계와 레이다 부문 모두 독보적인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KDDX 대규모 수주 외에 약 1800억 규모의 ‘방공지휘 통제경보체계(ADC2A) 2차 양산’ 계약, 1500억원 규모의 ‘천마외주정비’ 계약, 1300억원 규모의 ‘한국형 합동전술데이터링크체계 (JTDLS) 완성형 체계 개발’ 사업 수주 등 대규모 주요 방산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며 국내 방산전자 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