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 1조원 이상 유니콘기업 18개사로 ‘역대 최다’...‘제2의 벤처붐’ 기대감↑

기업가치 1조원 이상 유니콘기업 18개사로 ‘역대 최다’...‘제2의 벤처붐’ 기대감↑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2.02.15 14: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지난해 신규 유니콘 기업이 18개사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한 해에 7개의 기업이 유니콘 기업 명단에 추가되는 이례적인 성장률을 보이며 ‘제2의 벤처붐’에 대한 기대가 실리고 있다.

15일 중소벤터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으로 확인된 국내 유니콘기업이 역대 최다인 18개사로 밝혀졌다.

유니콘기업은 비상장기업이지만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인 기업으로 유니콘기업의 수는 창업·벤처 생태계의 스케일 업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다.

지난 2020년 말 기준 국내 유니콘기업은 13개사였다. 이 중 쿠팡이 미국 나스닥에, 크래프톤이 코스피에 상장하면서 제외됐고 지난 한 해 동안 유니콘기업 7개사가 탄생하면서 총 18개가 된 것이다.

지난해 새롭게 탄생한 국내 유니콘기업은 ▲두나무(업비트, 가상자산거래소) ▲직방(부동산중개) ▲컬리(마켓컬리, 신선식품배송) ▲빗썸코리아(빗썸, 가상자산거래소)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인테리어커머스) ▲당근마켓(중고거래플랫폼) ▲리디(리디북스, 콘텐츠 플랫폼) 등이다.

국내 유니콘 기업 18개사는 국제 비교시 주로 인용되는 ‘씨비 인사이트(CB Insights)’에 등재된 11개사와 중기부가 투자업계, 국내·외 언론 등을 통해 추가 파악한 7개사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씨비인사이트 기준(11개사)으로는 ▲미국(489개사) ▲중국(171개사) ▲인도(53개사) 등에 이어 세계 10위로 나타났다.

이번에 추가 파악된 유니콘기업들을 포함하면 지난해 말 기준 비상장기업으로 기업 가치 1조원을 돌파한 이력이 있는 기업은 27개사다.

박용순 벤처혁신정책관은 “더 많은 벤처·스타트업이 새로운 유니콘기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벤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올해 1조원 규모의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2조원 이상의 펀드를 만들고 복수의결권, 스톡옵션 등 벤처·스타트업 관련 제도를 계속해서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