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식품, ‘계약 불이행’ 논란…마스크 10억장 주문 후 구매 안 해

삼육식품, ‘계약 불이행’ 논란…마스크 10억장 주문 후 구매 안 해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8.02 14: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네트워크뉴스 유튜브 캡처.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학교법인 삼육학원 산하의 식음료 기업 삼육식품이 한 중소기업에 마스크를 10억장 발주하고 난 뒤 이를 구매하지 않았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삼육식품의 계약 불이행으로 해당 중소기업은 문을 닫게 되는 상황에 처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31일자 <제주교통복지신문> 단독 보도에 따르면, 삼육식품은 지난해 7월 19일 인천시 소재 마스크 제조업체 A사에 ‘KF94 마스크 및 덴탈형 3중 마스크’ 구매의향서를 보냈다고 한다. 삼육식품이 즉시구매 의향을 내비친 수량은 10억장이었다.

이에 따라 A사는 빚을 내서 마스크 원단을 구매했고, 납품 기일을 맞추기 위해 공장 직원도 20~30명으로 늘렸다고 한다.

또 다른 업체와 마스크 제조 하청 계약을 맺기도 했으며, 20억원을 들여 생산에 필요한 설비기계를 들여놓기도 했다.

이처럼 A사는 만반의 준비를 거쳐 삼육식품 측이 실사를 나올 당시 마스크 제품을 테스트 생산을 하기도 했다.

아울러 B제약사도 삼육식품 브랜드 인지도를 보고 A사에 마스크 10억장을 발주하기로 하면서 마스크 주문량은 총 20억장으로 늘어났다.

주문량이 늘어나자 A사는 C사에 마스크 주문량을 보여주고 40억원 규모의 시설투자 진행을 요청했다. 당초 생산설비에 들인 20억원과 C사에 요청한 40억원 등 마스크 주문량을 소화하기 위한 사업비는 60억원으로 늘었다.

그런데 당초 덴탈마스크 10억장을 주문했던 삼육식품 측은 1년이 넘도록 마스크를 구매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A사가 삼육식품에서 약속했던 계약금 20억원을 수령하려던 시기, 삼육 덴탈마스크 유사품이 시중에 헐값에 풀렸고, 이를 B제약사가 알게 되면서 계약이 파기됨은 물론 삼육식품 역시 주문만 해놓고 구매를 하지 않았다는 것.

A사는 삼육식품 측의 주문량을 맞추기 위해 사채까지 사용하는 등 빚을 내서 원단을 구입해 마스크를 생산했지만 삼육 측의 계약 불이행으로 공장이 문 닫게 되는 상황에 처했다고 한다.

A사는 지난 6월 14일 삼육식품과 삼육재단에 내용증명을 발송했지만, 현재까지 묵묵부답인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본지>는 사실관계 파악 및 반론, 해명 등을 듣기 위해 삼육식품 측에 연락을 취했으나, “확인해보겠다”는 말 뿐 끝내 아무런 연락이 없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