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국힘 경기도지사 후보, ‘경기북부 번영 시대’ 5대 공약 발표…“경제자유구역청 신설”

김은혜 국힘 경기도지사 후보, ‘경기북부 번영 시대’ 5대 공약 발표…“경제자유구역청 신설”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5.23 14: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경기북부 경제자유구역청을 신설해 글로벌 투자를 유치하고 첨단삼각벨트를 완성하겠다”며 ‘경기북부 번영 시대’ 5대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23일 오전 10시 경기도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북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외국인 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생활여건 개선을 통해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의 ‘경기북부 번영 시대’ 5대 공약은 ▲경기북부 반도체 대기업 유치 ▲접경지역 글로벌 경제안보벨트 ▲경기북부 경제자유구역청 신설 및 첨단삼각벨트 조성 ▲경기북부 규제 혁파 ▲임기 내 시급한 교통망 확충 등이다.

김 후보는 “취임과 동시에 TF팀을 구성해 신속하게 경제자유구역 지정신청과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세부적으로 북부를 서부, 중부, 동부 세 권역으로 나눠 각각 첨단국제삼각벨트(고양-김포-파주), 디자인융복합삼각벨트(의정부-양주-동두천), 푸드바이오삼각벨트(남양주-구리-포천)를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양 JDS지구와 주변지역을 소프트웨어 산업 중심의 국제자유테크노벨리를 신규 조성하고 외국 유명 대학의 한국 캠퍼스 등을 유치하겠다”며 “파주 LCD산업단지와 연계해 소프트웨어-하드웨어의 종합벨트로 구성하겠다”고 전했다.

김 후보는 “경기북부지역에 대규모 첨단산업단지를 조성, 국내 굴지의 반도체기업을 유치, 산업발전과 양질의 일자리창출을 통해 북부지역 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현재 세계 굴지의 대기업과 실무적 접촉을 실행하고 있다”며 “면적은 130만평에서 최대 150만평이 될 것이다. 투자금액은 약 110조원이고 생산유발효과는 약 500조원, 신규 일자리는 5만5000명, 총 고용유발효과는 약 35만명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또 ‘접경지역 글로벌 경제안보벨트 조성계획’도 제시했다.

그는 “기존 사업은 남측이 북측에 들어가서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여러 부작용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임진강 인근 접경지역에 남북이 공동으로 경제안보특별지대를 조성하고 국내기업은 물론 미·일·중 등 강국의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북부 규제 혁파 또한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는 “규제 혁파를 위해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접경지역 7개 시군을 수도권 범위에서 제외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경기북부 교통망 확충 계획을 밝히며 3호선 파주 (대화~금곡) 노선 등 경기북부지역 총 4개 지하철 노선 연장, 수도권 제2순환도로, 서울-연천 고속도로 등 각종 도로망 조기 착공 및 임기 내 완공 계획을 발표했다.

끝으로 “경기도를 서울보다 나은 경기특별도로 만들 것을 약속한다”며 “이 같은 공약을 통해 경기도를 대한민국의 경제 수도로 만들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고양·파주·의정부·양주·구리·포천·동두천 등 경기북부 7개 기초단체장 후보들도 김 후보의 이 같은 발전방향에 대해 뜻을 모았다.

조병국 파주시장 후보는 “파주는 많이 발전했지만 여전히 목마르다. IT회사 출신인 만큼 반드시 반도체 대기업을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백영현 포천시장 후보는 “군부대 이전 지역에 좋은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각오를 드러냈으며, 박형덕 동두천시장 후보도 “주한미군 공여구역이 조속히 반환돼 주도적인 개발과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사진제공=김은혜 캠프]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