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3만7000t 과잉…당정, 시장격리

마늘 3만7000t 과잉…당정, 시장격리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9.06.25 13: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최형준 기자=당정은 13일 마늘 생산량 증가에 따른 수급안정 대책으로 과잉이 예상되는 마늘 3만7000t을 산지 출하기에 시장격리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농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인 박완주 의원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산 마늘 수급 안정대책 당정협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당정은 재배면적 증가와 작황 호조로 올해산 마늘 생산량이 평년 수요랑 대비 3만4000t 수준의 공급과잉이 예상되고 과도한 시장불안 심리로 산지거래가 매우 침체되고 있어 적극적인 수급안정대책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다.

정부는 그동안 사전 면적조절, 수매비축 등으로 마늘 1만2000t을 시장격리하기로 발표했으나, 향후 시세 불확실성에 따른 산지거래 위축으로 농업인의 판로 부담이 과중되는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적인 대책을 조기에 추진키로 했다.

당정은 당초 정부 대책인 1만2000t에 2만5000t을 추가해 모두 3만7000t 전부를 산지 출하기에 시장 격리함으로써 산지거래 활성화와 적정가격 형성을 견인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판로가 불확실한 비계약재배 물량을 대상으로 난지형 마늘 1만8000t을 추가 수매, 비축해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방출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농협에 무이자 수매자금지원을 확대해 산지조합이 계약재배 물량 6000t을 추가 수매해 출하 조절키로 했다.

또 지역 간 씨마늘 교류 등을 확대해 수입산 종자용 쪽마늘이 추가로 1000t 이상 국내산 마늘로 대체되도록 촉진키로 했다.

아울러 정부·지자체·농협 등 민관협력을 통해 온·오프라인 홍보, 직거래장터 확대 운영, 대형유통업체 특판 행사 등 대대적인 소비촉진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공중파 TV 프로그램, 네이버 팜, 제철 농산물 홍보 포스트 등을 통해 마늘의 기능성을 홍보함으로써 제철 소비확대를 적극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마지막으로 당정은 이번 대책에도 불구하고 다음 달 초까지 산지거래 침체가 이어질 경우, 판로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최대 1만t 수준의 농협 추가 수매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