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공화국 우려 표한 李 “지면 없는 죄 만들어 ‘감옥”‥“내 이야기는 아니다” 한발 물러서

檢 공화국 우려 표한 李 “지면 없는 죄 만들어 ‘감옥”‥“내 이야기는 아니다” 한발 물러서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25 11: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22일 석촌호수 옆길에서 열린 즉석연설에서 “검찰 공화국의 공포는 그냥 지나가는 바람의 소리가 아니고 우리 눈앞에 닥친 일”이라며 “이번에는 제가 지면 없는 죄를 만들어서 감옥에 갈 것 같다”고 발언했다.

다만 이에 대해 24일에는 이 발언에 대해 “검찰공화국이 될까 하는 우려를 표현했던 것”이라며 “제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재명 후보는 24일 YTN 인터뷰에서 “윤 후보는 ‘내가 딱 보니까 이재명 후보는 확정적 범죄자 같다’고 말했다”며 “증거와 상식, 법리에 의해서 판단해야 하는데 특정인을 범죄자네 이렇게 판단하는 것은 황당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는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12월 이 후보를 겨냥, “확정적 범죄자”라서 토론할 수 없다고 발언한 것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검찰 특수부의 수사 방식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그는 “특수부 검사의 수사방식이 문제가 되는 게 자살자가 많이 나오지 않냐”며 “특수부는 목적을 정해놓고 수사를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수사 과정에서 관련자들이 잇달아 극단적인 선택을 한 점을 문제 삼은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자기들(특수부 검사)이 딱 정하면 그에 부합하는 증거만 모으고 그에 배치된 증거는 다 빼면서 맞춰가기 때문에 죄를 안 지은 사람들이 심각하게 압박을 느낄 때가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없는 죄를 만드는 정권이 생존할 수 있겠느냐’는 윤 후보의 반박에 대해서는 “없는 죄를 만드는 게 특수부 검사들이 해왔던 일”이라며 “국민 일부에서 우려하시는 검찰 권력이나 국가권력을 사적 이익으로 남용할 가능성이 많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선후보가 검찰총장 출신인 점을 감안, 윤 후보에 대한 ‘비판’으로 보고 맹공을 퍼부었다.

김기현 원내대표(사진)는 자신의 SNS에 “지지율이 오르지 않으니 국민을 상대로 '엄포 정치'를 하시려나 본데 염치가 좀 있으셨으면 한다”고 비꼬았다.

이어 “윤 후보를 공격하기 위한 발언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으로서 감옥에 갈 수밖에 없는 자신의 운명에 대해 부지불식 간 그 진심을 토로한 것이 아닌가”라고 비판하는 등 날을 세웠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