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개방 특집 KBS ‘열린음악회’ 개최, 그 영향력은?

청와대 개방 특집 KBS ‘열린음악회’ 개최, 그 영향력은?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5.06 11: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어린이날인 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청와대 어린이 초청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인수위)가 청와대 개방을 기념해 오는 22일 오후 7시 30분 청와대 본관 앞에서 ‘청와대 개방 특집 KBS 열린음악회’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에 6‧1지방선거를 10일 앞두고 진행될 청와대 개방행사 방송이 대통령 집무실 이전 여론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지가 주목된다. 일각에선 윤석열 정부가 청와대 개방 행사를 통해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반대여론’을 ‘찬성여론’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는 견해도 제기된다.

27년 만에 청와대서 개최될 열린음악회

인수위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인수위원회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는 “청와대 개방을 기념해 오는 22일 오후 7시 30분 청와대 본관 앞 대정원에서 ‘청와대 개방 특집 KBS 열린음악회’를 개최한다”며 “오는 10일부터 22일까지 13일간 청와대 경내, 경복궁, 북악산 일대에서 청와대 개방을 기념하는 대국민 행사 ‘청와대, 국민 품으로’가 진행되며, 행사 마지막날 음악회 개최로 대미를 장식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에서 열린음악회가 개최되는 것은 1995년 5월 이후 27년 만에 있는 일이라고 알려진다. 청와대가 소통과 통합의 공간으로 거듭난 것을 축하하고 새 시대, 새 희망을 담은 메시지를 전하고자 한다는 게 청와대이전TF의 구상이다. 이번 행사는 ‘청와대를 국민 품으로 돌려드린다’는 청와대 개방 취지를 살려, 국민들이 즐길 수 있는 음악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행사는 ‘국민과 함께 여는 오늘, 희망의 내일’이라는 부제로 국가유공자, 보건·의료진, 한부모·다문화 가정등 다양한 국민을 초청할 예정이며, 현장 관람을 원하는 경우 신청 후 추첨을 통해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참여 인원은 2000명으로(초청 국민 500명, 일반 국민 1500명) 배정됐다. 8세(2015년 출생자) 이상 관람 가능하며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하에 입장해야한다.

신청은 오는 10일 오후 1시부터 13일 오후 6시까지 국민신청 누리집, 문화 포털,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신청 마감 후 무작위로 참여인원을 추첨할 예정이며, 16일 신청한 홈페이지에서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신청 시 기재한 연락처로 당첨 여부를 알리는 문자가 발송된다. 이번 행사는 당일(22일) KBS 1TV를 통해 생중계된다.

尹, 청와대 개방행사로 부정여론 바꾸나?

일각에서는 6‧1 지방선거를 10일 앞두고 진행되는 이번 청와대 개방행사가 선거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하고 있다. 더 나아가 청와대 개방행사가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던 여론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계기로 활용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타난다.

최병묵 전 월간조선 편집장은 지난달 30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최병묵의 팩트’에서 이 같은 취지의 견해를 내비쳤다. 그는 6‧1지방선거기간 내에 충분히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긍정여론’으로 바꿀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최 전 편집국장은 윤 당선인의 청와대 집무실 이전에 대해 문 대통령이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친 것을 두고 ‘지방선거를 위한 지지층결집 행보’라고 평가했으며, 이를 대처하기 위해 윤 당선인 측에서 청와대 개방행사를 거름삼아 집무실 이전에 대한 부정여론을 긍정여론으로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 전 편집국장은 “통상 지방선거의 투표율이 대통령 선거 투표율 보다 적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현 시점에서) 지지층 확대보다도 지지층 결집에 힘을 쏟을 수밖에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 개방을 통해 국민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국민들이 청와대 방문에 따라 만족도가 높아지면 자연스레 집무실 이전에 대한 여론을 뒤집을 수 있다고 판단 된다”고 전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