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VS 이재명, 설 연휴 전 토론 ‘격돌’…안철수는 양자토론 규탄

윤석열 VS 이재명, 설 연휴 전 토론 ‘격돌’…안철수는 양자토론 규탄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1.14 10: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동·혜경궁김씨·변호사비대납 vs 아내허위이력·장모·고발사주?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13일 오전 서울 노원구 더숲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 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설 연휴 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토론을 통해 맞붙는 것과 관련,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실체를 밝힐 것”이라 선언했다.

이로써 두 후보 간 비리검증이 토론회 주요 쟁점으로 부각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현재 지지율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이 후보와 윤 후보만 참여하는 토론에 대해 “거대양당의 양자토론 개최를 규탄한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제기했다.

윤석열 “이재명 토론결정 환영...李 실체 밝힐 것”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전기요금 관련 공약을 발표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지난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설 연휴 전 이재명 후보와 TV토론을 하기로 합의했다”며 “이 후보 측의 결단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약 등을 검증하려면 법정 토론 3회로는 부족하단 말씀을 드린 적 있다”며 “국민의 올바른 선택을 위해 토론은 꼭 필요하다”고 했다.

윤 후보는 “이재명 후보와의 토론이 국민을 위한 무대일 것”이라며 “이 후보의 실체를 밝히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1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TV토론 진행을 위한 협상을 진행한 바 있다.

이날 협상에는 민주당 박주민 의원·선대위 김성수 공보단 수석부단장·권혁기 부단장, 국민의힘 성일종·전주혜 의원과 황상무 전 KBS 앵커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다.

尹-李 토론대첩, ‘비리검증’이 주요쟁점

두 후보 간 토론소식이 전해지자 정치권 안팎에선 두 후보의 ‘비리검증’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우선 윤 후보 측에게 제기될 주요 사항으론 배우자 김건희 씨의 허위 이력 의혹이 주로 다뤄질 것으로 추측되며, 이 후보에겐 대장동 및 변호사비 대납 의혹들이 제기될 것으로 여겨진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비리 의혹 주요 인물인 유한기·김문기 씨는 각각 지난달 10일과 21일 극단적 선택을 했고,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제보한 이병철씨는 지난 12일 숨졌다는 점에서 윤 후보는 이에 대한 공세를 퍼부을 것으로 점쳐진다.

이외에도 이 후보 장남의 성매매 의혹 및 불법도박 자행 등도 거론이 될지 주목된다. 지난달 16일 이 후보의 장남 이 씨는 불법도박 및 성매매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반면, 윤 후보는 자신의 비리보다도 김건희 씨의 리스크가 부각될 것으로 관측된다. 김 씨는 작년 12월 14일 의 최초 보도 이후 지금까지도 허위 이력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해당 논란의 주요 쟁점은 김씨가 수원여대 및 안양대 등에 제출한 이력서의 허위기재 여부다.

이외에도 윤 후보는 장모의 각종 개발특혜의혹, 김씨의 도이치모터스주가조작의혹, 본인의 고발사주 의혹 등이 주요 쟁점사항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尹-李 만 토론?…安 “양자토론 개최 규탄한다”


▲ 지난 13일,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반면 두 후보 간 토론 소식에,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은 강하게 반발했다. 3자구도 정세에서 거대양당만 토론하는 건 옳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다.

홍경희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선이 60일도 남지 않은 상황 속에서 국민이 만들어 주신 3자 구도를 양자구도로 바꾸려는 인위적인 정치거래가 이뤄졌다”며 “거대양당의 양자토론 개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는 거대양당의 적대적 공생관계가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한 중차대한 사건이며, 지지율이 15%에 육박하는 후보를 배제하고 토론회가 개최될 수 있나”라며 “특별한 사유도 명분도 없는 거대양당의 일방적 횡포”라고 비판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