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땅 투기 의혹, 與 양이원영‧김경만‧양향자 후폭풍…野 “文 정권에 만연한 부동산 투기”

LH 땅 투기 의혹, 與 양이원영‧김경만‧양향자 후폭풍…野 “文 정권에 만연한 부동산 투기”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3.11 10: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100억원대 땅 투기 의혹 후폭풍이 더불어민주당에게로 확산되는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및 가족들이 신도시 인근에 땅을 사들였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것.

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의 모친이 2019년 8월 광명‧시흥 신도시 인근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고, 김경만 의원의 배우자도 2016~2018년 광명‧시흥 신도시 인근 토지 50평(165㎡)가량을 쪼개기 매입했다.

양향자 최고위원 또한 2015년 10월 경기 화성시 신규 택지개발지구에서 350m 떨어진 지역의 도로 없는 땅 1000평가량(3492㎡)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양 최고위원의 사들인 땅이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것은 아니지만, 화성시 신규 택지개발 호재를 노리고 토지를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양이원영 의원은 “몰랐다”고 했고, 김경만 의원은 “토지 매입 당시 국회의원 신분이 아니었다. 즉각 처분하겠다”고 했으며, 양향자 최고위원은 “은퇴 후 노후를 대비하려는 차원에서 배우자와 공동 명의로 구입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민주당으로 번지는 모양새가 연출되자, 야당은 “부동산 투기는 이 정권에 만연해 있었다”고 비판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지난 10일자 논평에서 “LH 직원 땅 투기 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소속 의원과 가족들의 부적절한 땅 투기 의혹이 천태만상이다. 적은 내부에 있었다. 아니 사령부에 있었다”면서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이 LH에 정보 요구해 투기한 것을 몇 번 봤다는 LH 직원 내부 고백이 사실이었다”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양향자 최고위원은 LH 투기 이익 환수를 외치며 정권 명운을 걸어야 한다고 하면서도 ‘자진신고를 한 자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고 했는데 이런 결과를 염두에 두고 있었나”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대통령은 임기 4년 내내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서지지 않겠다고 하셨는데, 이런 의지로 정부는 무려 24번에 걸쳐 수요를 억제하는 방법으로 투기를 막는다고 했다”며 “이 과정에서 수도권 아파트 값은 월급 받는 3040은 범접할 수 없을 정도로 올라섰고, 전월세 값도 폭등했다. 무고한 국민이 애꿎은 적이 되어 피투성이가 된 셈”이라고 꼬집었다.

배 대변인은 “이제 국회의원도 연루된 권력형 경제 사건으로 확대됐다. 이래도 (검찰이 수사할 수 있는)이른바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가 아닌가. 검찰의 관할이 아닌지 국민은 묻고 있다”며 “변죽만 울리는 자진신고, 진상규명으로는 이제 들끓는 국민들의 공분과 의혹을 해명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 8일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들의 3기 신도시 부동산 투기 사실이 밝혀지면 영구제명 등 강력한 조처를 하겠다고 했고, 오늘(10일) 오후 6시까지 당 소속 국회의원과 보좌진에게 공문을 보내 3기 신도시 부동산 보유 현황에 대해 회신해달라고 공문발송을 한 바도 있다”며 “민주당의 ‘호적을 판다’는 결의를 지켜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도 수신제가(修身齊家)하지 못하신 과오에 대해 해명하시거나 사과하셔야 하지 않겠나”라며 “오늘 민주당 원내대표단을 칭찬하고 대책을 주문한 날이라는 것이 참 아이러니하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